대통령기록포털 구축 대국민서비스 개시…대통령기록물 온라인 콘텐츠 및 검색기능 등 제공

서울--(뉴스와이어)--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박상덕)은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역대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온라인 콘텐츠를 구축하고, 기록물 목록 등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대통령기록포털시스템(http://www.pa.go.kr)을 구축, 2월 16일(월)부터 선보인다고 밝혔다.

※ 종전의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와 ‘대통령기록물 생산기관 웹기록 시스템’은 대통령기록포털시스템에 통합되어 운영된다.

대통령기록포털 온라인 콘텐츠는「역대대통령 온라인기록관」,「역대대통령 취임식」,「역대대통령 선물갤러리」,「헌법개정사」,「정책간행물」등의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기록정보가 제공된다.

「역대대통령 온라인기록관」에서는 역대대통령에 관한 기본정보, 재임당시의 주요사건과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의 기록을 체계적으로 수록하여 당시 시대의 모습을 생생하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역대대통령 취임식」에서는 역대대통령 취임식에 관한 기본정보 및 관련 기록물을 수록하였으며, 역대대통령 취임식의 행사장면 및 규모 등을 통해 취임식의 변천내용과 과정을 알아볼 수 있다. 「역대대통령 선물갤러리」에서는 역대대통령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각국 수반 및 주요 인사들로부터 받은 선물 중, 각국의 문화를 대표하거나 예술적 가치가 높은 500여점의 선물을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헌법개정사」에서는 헌법개정의 배경, 과정 및 주요내용, 관련 기록물을 제공하여 헌법개정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사를 살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정책간행물」에서는 대통령기록물 생산기관의 정책간행물 총 2,200여권의 원문을 수록하여 정책연구 및 업무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대통령기록포털에서는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대통령기록전시관을「대통령기록 사이버전시관」으로 재현하여 시간·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역대대통령의 생활사진, 역대대통령 연보, 대통령의 국정기록 등을 언제 어디에서나 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어린이 대통령기록관」콘텐츠를 제공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우리나라의 대통령제도 및 기록문화유산 등을 알아보는 학습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이밖에도 역대대통령기록물 목록과 대통령기록물 생산기관의 웹기록물을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전문검색 기능과 온라인 정보공개신청 기능을 구현하여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기록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대통령기록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콘텐츠를 구축하여 보다 많은 기록정보가 국민들에게 활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통령기록포털 오픈을 기념,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대통령기록포털과 관련된 문제풀이 이벤트와 대통령기록포털 발전방향 등 이용자 의견수렴 이벤트를 실시하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대통령기록포털: http://www.pa.go.kr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공업연구사 서영준 031-750-21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