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대한 잘못된 상식(1)
1) 두피 마사지는 자주 그리고 세게 할수록 좋다 ?!
요즘 탈모 제품 쇼핑몰에서 다양한 탈모인 전용 빗과 함께 많이 판매되는 제품이 두피 마사지용 제품입니다. 두피 마사지가 탈모 예방과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꼭 틀린 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 우리 몸의 어떤 부위든 자극이 가해지면 혈류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두피 마사지 역시 혈류량 증대를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류량이 증대되면 아무래도 모근에 영양의 흐름이 좀 더 원활해 질 수 있는 여지도 있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가 설득력을 얻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좋지 않다는 말이 있듯이 , 두피 마사지 역시 지나치게 자주 , 과도한 힘을 가하거나 뾰족한 물건 등으로 시도할 경우 오히려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를 너무 자주 , 강하게 할 경우 두피의 피지선이 자극되어 과도하게 발달할 수 있으며 이렇게 피지선이 과도하게 발달할 경우 두피의 피지가 증가하게 되어 두피 환경이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게 됩니다. 또한 뾰족한 물건 등으로 마사지를 할 경우 두피에 상처를 입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마사지를 한다면 하루 2~5회 정도 내에서 1회당 2~3분 정도를 하되 손가락 끝부분의 지문쪽 부드러운 부분으로 지긋이 눌러주고 놓아 주는 동작을 반복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2) 모자를 쓰면 탈모를 촉진한다 ?!
탈모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모자를 쓰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다소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모자를 쓰기 때문에 탈모가 되는 것이 아니라 모자를 쓰면 두피의 발한(땀이 나는 현상)이 그렇지 않을 경우 보다 촉진될 수 있고 발한과 함께 피지의 분비도 증가하기 때문에 두피환경이 나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 통기성이 좋은 모자를 쓰고 두피 청결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모자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모발과 두피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탈모가 고민이신 분들께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소금을 머리에 문지르면 탈모에 좋다 ?!
제가 환자분들께 들은 가장 황당한 탈모 상식 중 하나가 바로 “소금을 머리에 문지르면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이 된다” 는 이야기였습니다. 아마 소금의 살균 작용과 미네랄 성분 때문에 이런 억측이 생긴 것 같습니다만 , 실제로 소금을 두피에 문지르면 득(得)보다는 실(失)이 더 많습니다. 소금의 결정은 두피에 상처를 낼 수도 있으며 , 소금의 미네랄 성분이 두피를 통해서 우리 몸에 흡수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절대 소금을 두피에 문지르는 것은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탈모가 고민이 되면 가장 쉽게 적용이 가능한 민간요법에 많이 의존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 많은 탈모 치료 전문가에 따르면 이러한 민간 요법은 탈모 치료 효과보다는 탈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만을 일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탈모 원인이 있기 때문에 탈모가 의심될 때는 가급적 조기에 병원을 찾아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의학적으로 검증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탈모에 대한 잘못된 상식 , 그 두 번째 이야기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미소드림내과의원 개요
미소드림내과의원은 내적 원인 탈모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원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good-doctors.co.kr
연락처
미소드림의원 기획팀 송윤탁 070-7560-1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