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u-City국제회의 개최로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계기 마련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유비쿼터스 도시건설”을 홍콩, 싱가폴, 푸동, 두바이를 넘어설 수 있는 핵심 차별화 전략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그동안 IFEZ는 “u-City홍보체험관 및 복합환승센터(Tomorrow City) 건립”,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축“, ”송도1-4공구 통신인프라 조성“ 및 u-City서비스 모델 개발, 핵심기술 구현을 위한 정부 시범사업 추진, 관련 법 제정 추진 등 u-City 주요 분야에 활발하게 노력하여 왔다.
이번 국제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아키텍처의 창시자인 미국 하버드대 스피로 폴라리스 교수를 특별 초청하여 “경쟁력 있는 첨단 미래도시 모델로서의 유비쿼터스 도시”를 주제로 기조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벨기에 도시전문가의 “휴대폰 단말기를 사용하여 구현된 Living Lab 도시-하셀트”의 해외 사례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세션별 주제발표를 통해 정부의 유비쿼터스 정책 및 IFEZ와 동탄의 유비쿼터스 도시건설 추진 사례, 대기업의 u-City 구현기술에 대한 R&D 현황도 소개된다. 그리고 패널 토론을 통하여 u-City구축의 주요 이슈인 IT·건설 융합프로세스, 재원조달방안, 도시통합운영, 유지관리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금번에 개최될 컨퍼런스는 2009년도에 세계도시축전 기간에 국토해양부, 한국유비쿼터스도시협회와 공동 개최하게 될 “u-City 국제컨퍼런스 2009“의 사전 행사로써, 향후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u-City국제협의체”의 회원도시를 유치 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IFEZ는 기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fez.go.kr
연락처
인천경제청 u-City사업과 032-453-7262
-
2012년 12월 4일 1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