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토코, 세계최초 ‘식물소금’ 개발...고혈압에 효과 커

전주--(뉴스와이어)--전북대학교 바이오식품 연구센터(센터장 신동화교수)는, 최근 산학협력사인 (주)파이토코(www.phytoco.com, 대표이사 김득회)가 세계최초로 퉁퉁마디에서 유기미네랄을 추출하여 첨단 멤브레인 기술로 ‘100% 유기미네랄 식물소금’을 개발한 성과와 동 기술로 만든 ‘파이토솔트’에 대해 전북대병원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센터에서 실시한 고혈압 효능시험 결과를 공개했다.

기존의 모든 소금이 바닷물이나 암염을 원료로 한 ‘광물성 무기미네랄 소금’인 반면에 파이토솔트는 세계최초로 식물을 100% 원료로 한 ‘식물성 유기미네랄 소금’으로, 미네랄이 아미노산, 효소 등의 유기영양소와 착물(Complex)형태로 결합된 신개념의 식물소금이다.

바이오벤처기업인 (주)파이토코는, 최근 ‘유기미네랄 식물소금’에 대한 원천기술과 물질에 대한 국내 발명특허를 획득하고 현재 국제PCT특허를 출원 중이다. (또한 파이토솔트의 짠맛을 ‘보통 짠맛’(Moderate Salty), ‘짠맛’(Salty), ‘아주 짠맛’(Very Salty) 등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여 표준화한 신기술에 대한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최근 ‘파이토솔트’의 고혈압에 대한 효능시험으로 전북대병원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센터(센터장 채수완교수)는 ‘파이토솔트가 정상 및 본태성 고혈압 렛트의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임상시험을 마치고, ‘파이토솔트가 고혈압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본 연구에서 본태성 고혈압모델을 선택한 이유는 고혈압환자의 대부분이 본태성 고혈압환자이기 때문이다.)

정상 모델(SDR)과 본태성 고혈압 모델(SHR)에 대해 ‘정제염 식이군’, ‘파이토솔트 식이군’, ‘대조군’ 등을 상대로 4주간의 시험 후, ‘정제염 식이군’은 정상 모델과 본태성 고혈압모델 모두 혈압이 상승되었으나, ‘파이토솔트 식이군’은 두 모델 모두 나트륨(Na) 배설을 촉진시켜 혈압의 상승이 억제되었다. 특히 본태성 고혈압모델에서 ‘파이토솔트 식이군’의 혈압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동 센터는 이 번 연구결과로 “파이토솔트가 혈압강하를 위한 기능성식품으로서 식품조리와 식품가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간척지, 폐염전, 바닷가 등 고염지대에서 바닷물 속의 미네랄을 먹고 자라는 퉁퉁마디는 건강과 웰빙트렌드에 적합한 신소재 채소작물로서 현재 전국적으로 1,700ha 이상 재배되고 있지만 특별한 판로와 수매처가 없어 재배농가의 어려움이 매우 큰 실정이다.

그러나 대량의 퉁퉁마디 원료를 필요로 하는 파이토솔트 사업으로 한해 재배농가당(4ha) 약 8,000만원 이상의 농가소득(벼농사의 약4배)을 올릴 수 있어 퉁퉁마디 재배농가의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파이토솔트의 본격적인 대량생산 계획과 함께, 전국 7,289ha의 휴·폐염전, 새만금 간척지 등에서 퉁퉁마디를 재배함으로 국토의 유휴지를 활용한 생산성 제고, 친환경 경관농업의 조성 등으로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기업과 재배농가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상생모델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파이토코 개요
주식회사 파이토코는 식물로부터 우리몸에 유용한 식물생리활성영양소를 추출하여 고부가가치 기능성제품들을 연구, 개발, 생산하는 파이토케미컬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특히 헬스케어와 웰빙·건강 식생활문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전북대학교 헬스케어 기술개발사업단'과 산학협력으로 건강식품분야에서의 글로벌 파이토케미컬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현대인들의 과도한 소금(나트륨)섭취로 인한 각종 성인병 등 건강상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세계최초로 100% 식물성 유기미네랄 소금 ‘파이토솔트’를 개발했다.

웹사이트: http://www.phytoco.com

연락처

파이토코 김태현 대리 063-270-4596, 010-7366-8038
전북대 바이오식품센터 신동화 센터장(교수) 063-270-4596

이 보도자료는 파이토코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