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전국문화산업정책 워크숍 개최
새 정부 들어 처음 모인 300여 명의 전국문화산업 관계자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정부의 문화정책 추진 계획을 확인하고 지역문화산업에 대한 활발한 정보를 교환하였다.
매년 열리고 있는 전국문화산업 정책워크숍은 전국 최대 규모의 문화산업 모임으로 특히 향후 5년간 문화산업에 대한 지형도와 현재 지자체별로 추진 중인 문화산업에 대한 정보 교류와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기조연설에서 문화체육관광부 김낙중 문화산업정책 과장은 ▶정부의 문화산업 정책으로 융합시대를 선도하는 통합 콘텐츠정책 추진체계 정비, 불법복제 근절 및 저작권 보호를 통한 콘텐츠 생태계 복원, 세계 최첨단 콘텐츠 대국 도약을 위한 창작역량 강화, 해외시장 개척지원 및 기업하기 좋은 시장 환경 조성 등에 문화콘텐츠 산업을 육성하여 세계 5대 콘텐츠 산업 강국으로 도약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주제발표에서는 백일승 JC엔터테인먼트 부사장이 ▶우리 문화콘텐츠의 글로벌시장 경쟁력으로 온라인 게임에서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형이 아닌 ‘온라인’에 의해 창조된 새로운 가치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 여기에 완구, 출판물 으로부터 신용카드, 디지털음원 등으로 다각화되어 멀티유즈로 확장되고 있는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였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앞다투어 한국의 게임시장을 견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간의 윈-윈 전략의 필요성과 가치에 따른 수익창출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특별 강연에는 딜로이트 이응석 이사가 ▶ 한류문화 콘텐트의 활성화 및 경기도의 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국내 문화콘텐트 산업의 현주소와 경쟁력, 한류우드의 개발방향 및 컨셉, 문화콘텐트 생산, 지원 시설의 도입 및 활성화 방안, 국내 테마, 콘텐츠 도입, 숙박시설도입, 전시 및 컨벤션 활성화 방안 대해 제안하였다.
오늘 28일은 파주 헤이리마을과 경기도 영어마을투어 등 경기도의 문화지역탐방이 있다.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개요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www.gdca.or.kr)은 창의성 있는 디지털문화콘텐츠를 조기 발굴하여 제작 지원하고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의 새 지평을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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