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무료백신 경쟁, 향후 전망
무료백신 경쟁의 포문은 알약이 열었다. 알약은 국민 소프트웨어라 불리는 ‘알툴즈’를 만들어낸 이스트소프트가 내놓은 신제품으로써 사용자들의 호감을 얻기 시작해 인터넷 시장조사업체인 코리안클릭의 2월 1주차 집계 자료에 따르면 알약의 사용자는 이미 400만명을 넘어섰다. 회사측은 알약이 곧 백신시장에서 V3와 양강구도를 형성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알약이 촉발한 무료백신 경쟁에 뒤늦게 가세한 PC그린과 빛자루 특별판도 저마다 비장한 각오를 앞세우며 사용자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미 무료백신 시장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알약은 브랜드 인지도, 우수한 성능, 신속한 업데이트,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평가 등을 무기로 앞세워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알약이 첫 선을 보인지 3개월만에 400여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데는 무료라는 장점이 한 몫을 하였지만 가장 큰 인기요인은 이스트소프트라는 전통있는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사가 제품을 내놓았다는 점과 무료임에도 유료백신을 능가하는 우수한 성능 및 신속한 업데이트 주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알약은 샘플수집 및 고객대응팀 운영을 통해 매일 3회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유료제품을 앞서는 신속한 업데이트 체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평가 역시 알약이 자신감을 드러내는 부분 중 하나다. 블로그나 카페 등 커뮤니티에서는 알약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거나 추천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 사이트인 심파일에서 진행중인 2007년 어워드 신인상 부문에서 알약은 5일 현재 70%를 넘어서는 네티즌의 지지를 받으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심파일 아이디 ‘jtomasson’는 ‘국내 최초로 실시간 감시가 되는 무료백신 서비스를 선보였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 하다’라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네이버의 PC그린 역시 자사의 막강한 광고채널을 활용하여 대대적으로 PC그린 홍보에 나서고 있다. 방대한 사용자층을 거느린 네이버의 지배력을 감안할 때 네이버의 파상 공세는 가히 위협적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 민심의 흐름은 알약으로 기울어져 있는 분위기다. 실례로 네이버가 제공하는 지식인 서비스에는 PC그린과 알약을 비교하는 질문과 답변이 많이 눈에 띄고 있으며, 알약이 PC그린에 비해 가벼운 편이고 자동업데이트 기능에서 앞서며 최신버전의 엔진을 탑재해 신뢰감을 준다는 평가를 내리는 의견이 앞서고 있다. 물론 PC그린이 아직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좀더 지켜보자는 의견도 눈에 띈다. 네이버에서 ‘wocjsrnr’ 라는 아이디를 가진 사용자는 ‘현재로써는 많은 사용자에게 인정받는 알약을 추천하지만 PC그린이 차차 안정화되어간다면 PC그린으로의 전환도 고려할 수 있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알툴즈 사업본부 정상원 이사는 “막강한 독점력과 배포력을 가진 거대 업체들과 무료백신 시장을 둘러싼 경쟁을 벌이게 되었지만 알약이 사용자 입맛에 맞는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라며 “지금의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앞으로도 품질 및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해 정정당당한 경쟁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까지는 사용자들이 알약의 우세에 손을 들어주고 있지만, 포털이 독점력과 배포력을 앞세워 적극적인 공세에 나선다면 상대적으로 몸집이 작은 알약의 경우 PC그린을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펼쳐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알약이 촉발시키고 포털이 가세한 무료백신 전쟁에서 다윗과 골리앗이 어떠한 명승부를 펼쳐낼지 사용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 개요
이스트소프트는 3000만명이 사용하는 알툴즈부터 대표 백신 프로그램 알약까지 다양한 서비스로 혁신적인 효용을 제공해온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1993년에 설립된 이래 편리함, 즐거움, 안전함의 가치를 담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많은 사용자들에게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인정받았다. 또한 이스트소프트는 2016년부터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최고의 서비스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R&D 성과 창출을 위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현재 당사는 B2B와 B2C를 아우르는 다양한 산업(보안, 커머스, 파이낸스, 검색, 사무자동화S/W, 유틸리티S/W)에 즉시 적용 가능한 실용적 인공지능 기술들을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실체적 연구 성과들을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estsoft.co.kr
연락처
이스트소프트 전략마케팅팀 조영민 대리, 02-881-2355, 016-792-71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