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7일 전북 고창서 제1회 해양수산신지식인 전국대회 개최
대회 첫째날인 26일에는 ▲정석균(강원 속초시)씨의 ‘순환여과식 흰다리새우 고밀도 양식’ ▲문순돌(전남 여수시)씨의 ‘진주담치 유통구조개선을 통한 경영혁신’ ▲옥명관(경남 통영시)씨의 ‘가두리의 시료급이 시스템을 통한 경영혁신’ ▲이남용(전남 완도군)씨의 ‘다시마 우량종묘 생산기술 개발로 전국 최대 양식장 조성’ 등 4편의 신지식인 성공사례가 발표된다.
이와 함께 ▲진도해양수산사무소 한상근 지도사의 전복종묘 지역 경쟁력 품종 육성 ▲여수지방해양수산청 이월라 지도사의 친환경적 어류질병 예방 기술개발 등 2편의 우수지도사례도 발표된다.
이어 서울대 수간호사인 이당고(여)씨가 ‘웃음과 건강’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한다.
둘째날인 27일에는 세계화·개방화에 따른 적응능력 강화 등 수산업 발전전략을 재조명하고, 동·서·남해 해역별 상호 정보 교류 및 수산혁신 등 현안과제에 대해 토론을 벌인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신지식인들이 새로 개발한 풍천장어, 꽃게랑 등 20여종의 수산물 전시회도 펼쳐진다.
지난 1999년부터 선발해 온 해양수산 신지식인은 지난해 12월 사단법인 ‘한국해양수산신지식인연합회’를 발족하고 어촌사회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7년 11월 현재 121명이 활동 중이다. 종전까지는 선발만 해오다 이번에 처음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전국대회를 열게 된 것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국 수산경영과 과장 이상일 02-3674-6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