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산업체 우주식품개발 본격참여
이번 협약서 체결을 통해 국내 굴지의 식품산업체들이 한국 우주인 우주식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됨으로써, 다양한 우주식품 메뉴개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 우주인 우주식품 개발은 항우(연)의 주관 하에, 한국식품연구원(원장 김동수)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정연호)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식품(연)은 (주)대상과 공동연구를 통해 볶은 김치, 고추장, 된장국을 개발할 예정이며, (주)오뚜기와는 밥을 개발하게 된다.
현재 우주식품은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식품 위주로 개발 중이며, 식품(연)에서 6 품목, 한원(연)에서 4품목, 총 10가지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식품(연)이 개발 중인 우주식품은 볶은김치, 고추장, 된장국, 밥, 홍삼차, 녹차이며, 한원(연)에서는 김치, 라면, 생식바, 수정과를 개발 중이다.
한국 우주식품은 향후 러시아 의생물학연구소 (IBMP)에서 총 3단계의 엄격한 우주식품 인증절차를 거치게 되며, 인증을 통과할 경우 국제우주정거장에서 한국 우주인이 식사할 수 있는 우주식품으로서 공식 인정받게 된다. 항우(연)은 이미 10개의 한국 우주식품이 러시아 의생물학연구소 (IBMP)에서의 예비검사를 10.15(월) 통과했다고 밝혔다.
또한, 항우(연)과 식품(연), 한원(연)은 한국 우주인 우주식품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한국 우주인의 우주식품 개발 연구는 더욱 안정적인 기반을 닦을 것이며, 연구소 간의 공동연구가 한층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최초 우주인(탑승 우주인 고산)은 2008년 4월 8일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에 탑승, 국제우주정거장에서 8일간 체류하면서 과학실험 등 다양할 우주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한국 우주식품은 한국 최초 우주인에게 제공되어 우주인의 건강유지와 효율적인 임무수행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한국 우주식품의 세계화 가능성도 타진해 볼 수 있으며, 군수용 및 재난대비용 비상식품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개요
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기·인공위성·우주발사체의 종합 시스템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항공우주 안정성 및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품질인증 및 국가 간 상호인증, 항공우주 기술정보 유통 및 보급·확산, 중소·중견기업 등 관련 산업계 협력·지원 및 기술사업화 등을 통해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 생활의 향상에 기여한다.
웹사이트: http://www.kari.re.kr
연락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인개발단 강상욱 042-860-2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