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편찬위원회, 중국 사회과학원 당대중국연구소와 협정 체결

서울--(뉴스와이어)--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 유영렬)는 10월 18일(목) 중국 사회과학원 당대중국연구소(當代中國硏究所, 부원장 朱佳木)와 ‘학술 교류 협정서’를 체결하고, ① 연구자의 상호 교류, ② 역사 관련 출판물 및 학술 정보 교환을 해나가기로 했다.

이번 국사편찬위원회와 중국 사회과학원 당대중국연구소 간 학술 교류 협정은 그동안 양 기관 사이에서 있었던 자료집 등 사료 교환의 성과 위에서 성사된 것이다. 당대중국연구소는 그동안 협의에 의하여 국사편찬위원회에『열국지』한국편 등 25책의 자료집과 연구 성과를 보내왔으며, 국사편찬위원회 역시 자료집을 보냈다.

국사편찬위원회 유영렬 위원장은 당대중국연구소를 방문하는 일정에서 그동안 중국 동북공정을 핵심적으로 주도한 중국 사회과학원 변강사지연구중심(주임 歷聲)도 방문할 계획이다.

국사편찬위원회 유영렬 위원장은 “중국의 동북공정 등 역사 왜곡 문제는 정치적, 감정적으로 풀어서는 안된다”고 밝히면서, “역사 왜곡 문제를 사료에 근거하여 학문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서 양 기관의 기관장이 만나 학문적 대화의 첫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언급하였다.

국사편찬위원회 개요
국사편찬위원회(www.history.go.kr)는 한국사 자료를 조사,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역사를 연구, 편찬하는 정부 기구이다. 1946년 3월 창설된 이래 국사편찬위원회는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한국사 등 1,200여 권의 자료집과 도서를 간행하였고, 각종 고서와 고문서, 해외소재 한국사 자료를 수집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방대한 한국사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을 통하여 웹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민이 쉽고 재미 있게 우리 역사를 접할 수 있도록 역사 교육과 역사대중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istory.go.kr

연락처

홍보담당관 최영묵 (02) 500-8370 010-3158-139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