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플· 싸이월드 마켓, 기대에 못 미친 1년...2007년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중간 결산
웹사이트 평가분석 전문 랭키닷컴에 따르면 엠플의 경우, 지난해 초부터 많은 마케팅 활동과 함께 방문자수 증가추세를 보이며 2006년 12월 월간 방문자수가 354만 명까지 성장했으나, 지난 4월 광고 및 마케팅 활동을 중단 한 후 5월에는 방문자수가 171만 여명으로 4월 대비 50% 감소하였다. 또한 작년 6월에 비해 올해 5월 57만 여명이 증가한 데 그친 싸이월드 마켓의 경우 싸이월드의 폭넓은 사용자층을 기반으로 새로운 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선언하며 시장에 진출한 이래 이렇다 할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한편 작년 싸이월드 마켓과 엠플의 오픈으로 2强-2中-2新의 구조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 예상되던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은 1년이 지난 지금 2强-4弱 구도로 굳어지고 있다.
옥션㈜과 G마켓의 2강 구도에는 변함이 없었지만, 작년 2위권이었던 다음온캣과 GS e스토어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의 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되던 싸이월드 마켓과 엠플이 다소 기대에 못 미치는 성장을 보였다. 이는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특성상 옥션㈜과 G마켓이라는 업계의 선두 기업의 파워가 여전히 크게 작용하고 있고, 다른 인터넷 산업과 마찬가지로 상위 사이트로의 편중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경현아 02-330-8323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