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백성희 교수,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 수상...암전이 억제 유전자 조절 기작 세계 최초 규명
이번에 수상자로 선정된 백성희 교수는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확산되는 현상인 암전이에 관련된 신규 유전자들을 발굴하고 이의 작용기작 규명에 있어 탁월한 연구성과를 세계적인 과학잡지에 잇달아 발표하고 있는 암전이 연구분야의 대표적인 생명과학자이다.
백성희 교수는 2005년 암전이를 막는 암전이 억제유전자인 KAl1 유전자를 발굴, 이의 조절기작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여 Nature誌에 발표한 데 이어 이의 후속연구를 시작한지 1년 만에 KAl1 유전자의 기능을 조절하는 SUMO(스모) 유전자를 또다시 발굴, 그 작용기작에 대한 연구성과를 2006년 5월 세계적인 과학잡지인 Nature Cell Biology誌에 발표함으로써 암전이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의 조절메커니즘을 보다 명확히 규명하였다.
백교수의 연구는 지속적인 암전이 메커니즘 연구를 통해 암전이 억제 유전자 및 이의 조절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밝혀냄으로써 이들 유전의 발현 제어를 통해 신개념의 암전이 억제 항암제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크다고 평가 받고 있다.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백성희 교수는 새로운 암전이 억제 유전자의 발굴 및 작용기작 연구 외에도 스테로이드 호르몬 계열 암에서 핵 수용체와 전사조절 인자들의 조절 및 암 발생 관련성을 연구하여 전립선 암에서 호르몬 치료법에 내성이 발생하는 기작에 대한 연구결과를 2006년 2월 Cell誌와 PNAS誌에 연이어 게재하는 등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연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 같은 왕성한 연구활동으로 백교수는 2005년 마크로젠 신진과학자상과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진흥상을 수상한 바 있는 주목 받는 여성과학자이다.
생명공학 벤처기업 ㈜마크로젠(대표이사 이병화)이 후원하고 있는 ‘마크로젠 여성과학자상’은 생명공학 분야에서 여성과학자의 공헌 및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생명공학분야에 보다 우수한 젊은 여성과학자들의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2005년 신설되어 매년 탁월한 업적을 이룬 국내 여성과학자를 선정, 후원하고 있다.
마크로젠 개요
1997년 설립된 마크로젠(대표이사 김창훈, 이수강)은 전 세계 153개국 1만8000여 고객을 보유한 글로벌 정밀의학 생명공학 기업이다. 25년간 연구분야에서 쌓아온 유전체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인 유전체 정보, 의료정보 등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데이터 기반의 개인맞춤의학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인이 직접 신청하는 DTC 유전자 검사와 검진센터 등 의료기관을 통한 질병 예측 유전자 검사,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맞춤형 유산균 등 퍼스널 헬스케어 솔루션에서, 싱글셀(단일세포) 염기 서열 분석 등 연구 서비스, 암 유전체 검사 등 임상진단서비스, 반려동물 유전자 검사 서비스까지 유전체 기반의 다양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crogen.com
연락처
마크로젠 기획관리본부 기획팀장 황혜진 차장 02-2113-7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