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네트,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naaroo.com) 오픈

서울--(뉴스와이어)--‘이젠 검색도 골라 쓰는 시대다!’

포털 검색 일변화로 치닫던 검색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기운이 감돌고 있다.

㈜온네트(대표 홍성주)는 15일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www.naaroo.com)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나루는 사용자의 관심도를 기반으로 하여 블로그에 담긴 사람들의 ‘생각’을 전문적으로 검색해주는 서비스다.

최근 들어 전문적이고 깊이있는 정보의 주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로그. 종합리서치기관인 매트릭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포털 검색 사용자의 40% 이상이 블로그로 유입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포털이 제공하는 통합검색에서 벗어나 다양한 목적으로 검색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양질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다수의 방문자를 지닌 이른바 ‘파워 블로거’들이 영향력을 지닌 1인 미디어로서 자리를 잡은 지도 오래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에 반해 블로그만을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서비스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사람들의 생생한 생각과 경험이 담긴 공간인 블로그는 일반적인 정보가 담긴 웹페이지와 비교했을 때 그 구조와 내용 면에서 큰 차별성을 가진다. 따라서 웹 검색에 맞춰진 기존의 검색으로는 블로그를 찾는 사용자들의 검색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www.naaroo.com)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문제를 ‘어텐션(Attention)’을 통해 해결한다는 데 있다. 어텐션이란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방문하거나 특정 글을 읽고 구독하는 경우 등에 발생하는 관심도이다.

나루에서는 이러한 관심도를 중요한 데이터로 바라보고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 전통적인 링크 스트럭처(Link Structure) 방식에 의한 분석이 아닌 나루만의 관심도 분석을 통해 컨텐츠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랭킹에 적용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시시각각 변하는 사람들의 관심사가 가장 잘 반영된, 사람의 기억과 가장 유사한 검색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나루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는 김영훈 이사는 “나루는 블로고스피어의 특성을 가장 잘 파악한 검색”이라며 “포털 검색과의 우열을 논할 수는 없지만 블로그 검색에 있어서 만큼은 확실한 차별성을 지닌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나루는 ㈜온네트에서 자체 개발한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모바일 검색, 개인별 맞춤 검색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블로그에 특화된 맞춤 검색 서비스로서 이른바 ‘생각 검색’을 표방한 나루(www.naaroo.com)가 포털 검색으로 획일화된 검색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onnet.co.kr

연락처

(주)온네트 마케팅PR 이승혜 대리, 02-552-5789(308), 011-853-123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