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 전반에 걸친 ‘로딩속도 저하’ 현상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지난 4월 인터넷 산업의 주요 분야의 로딩 타임을 비교해본 결과 종합 포털의 로딩타임은 평균 1.9초, 종합쇼핑몰은 3.6초, 동영상 사이트는 1.7초를 기록했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분야의 주요 업체 중에서는 옥션㈜, 엠플, GS e 스토어는 3초 대를 기록했고, 다음온켓과 G마켓, 동대문닷컴은 5초대의 로딩타임을 보였다.
이 결과에서 로딩 타임이란 1페이지당 평균 로딩 속도로서 방문자가 웹페이지를 로딩하는데 걸린 시간의 평균값으로 보통 1~2초를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랭키닷컴에서 집계한 4월 기준 상위 100개 사이트의 평균 로딩 타임도 2.6초였다.
이러한 추세에서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4.3초, 종합쇼핑몰의 3.6초는 비교적 느린 편에 속한다고 분석될 수 있는데, 이는 전자상거래라는 서비스의 특성상 결제 시 보안을 위한 Active-X 프로그램을 다운받는 시간과 각종 고객대상 이벤트, 신제품 소개 등 초기 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방문자가 체감하는 로딩 속도도 길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각 분야의 작년 동월 로딩 타임과의 비교 결과를 보면, 거의 모든 분야에서 로딩 타임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역시 각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늘어나고 서비스에 대한 동시이용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야기된 결과라 추정할 수 있다.
서비스의 개발이 컨텐츠의 풍부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최적화된 이용을 위한 환경의 개선이 포함된 것이라고 볼 때,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다 빠르고, 편한 정보 이용을 위한 로딩 속도 개선은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랭키닷컴의 4월 기준 상위 100개 사이트의 분야별 PV 비중을 조사해본 결과 상위 100개 사이트에 13개의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는 종합 포털이 74%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고, 그 뒤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5.3%, 게임 포털 3.2% 등이 이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보도자료 문의
랭키닷컴 M/C팀 경현아 대리
330-8323 /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