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 MIPTV ‘DMB 공모전’ 최종 출품작 선정

서울--(뉴스와이어)--방송위원회(위원장 趙昌鉉)는 뉴미디어 서비스 및 콘텐츠 육성을 위해 'DMB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하여 최종 본선 출품작 3편을 선정하고, 오는 4월 19일(목) 프랑스 칸느 밉티비 밀리아(MIPTV/Milia) 2007에서 이들 3편의 최종 출품작에 대한 발표와 시상식을 가질 예정임.

이번에 프랑스 칸느 MIPTV/Milia 2007 출품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국내 2편(한국DMB, TU Media)과 해외 1편(아일랜드)으로 총 20개국 81개 응모작 중에서 가장 높은 성적을 얻은 우수작들임.

MIPTV/Milia 주관사인 리드미뎀(Reed Midem)사와 공동으로 심사를 진행한 방송위원회는 세계 최대 미디어 견본시인 MIPTV/Milia 2007(4. 16 ~ 20, 프랑스 칸느)에서 이들 3개 최종 출품작에 대한 제안서 발표회(Pitching Session)를 가진 후, 최우수상 1편과 우수상 2편을 선정·시상할 계획임.

최종 출품작 선정은 세계 각국(20개국)에서 총 81편이 접수된 가운데 MIPTV 주관사인 리드미뎀사에서 1차로 총 23편을 선정하고, 방송위원회가 2차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심사하였음.

※ 심사 기준 : 제안서 기획력, 소재 및 구성의 독창성 · 창의성, 이동TV방송에의 적합성, 콘텐츠적 요소, 사용자 친근성

한편, 이번 은 MIPTV/Milia 주관사인 리드미뎀사가 마련한 뉴미디어 콘텐츠 아이디어 개발 행사인 의 일환으로 방송위원회의 제안을 통해 지난해 최초로 기획되었으며, 올해로 2회째를 맞는 국제 공모전임.

이번 행사에는 한국 방송위원회 외에도 영국 BBC와 캐나다 NFB(National Film Board) 등도 별도의 카테고리로 참여하고 있음.

또한 방송위원회는 전세계 100개국 12,000여명의 방송인들이 모이는 세계최대 TV견본시(MIPTV/Milia)에서 과 함께 를 공식 개최하여 지상파·위성 DMB 시연과 DMB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전시함으로써 국내 DMB 기술과 콘텐츠를 동시에 해외 홍보하게 됨.

MIPTV/Milia 2007 최종 출품작 : 3편

한국
영화쿠폰 캡쳐를 잡아라(한국 DMB)
'영화'를 소재로 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으로, DMB 단말기의 고유특성인 실시간 화면 캡처 기능과 모바일 바코드를 이용한 신개념의 TV 쿠폰 프로그램

한국
씨티헌터 고백인(TU Media)
고백의 전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뉴미디어 개인 최적합 리얼리티 오락프로그램으로, 방송 · 모바일 · 인터넷을 융합한 프로그램

아일랜드
StreetSkillsTV (Random Thoughts Media)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인 UCC를 활용하는 새로운 이동방송용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 구성 등 시청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

<붙임 1>

MIPTV/Milia 행사 개요

ㅇ 주 관 : Reed Midem (다국적기업인 Reed Expo의 자회사)
ㅇ 개최 시기 및 장소 : 매년 4월, 프랑스 칸느 Palais des Festivals
ㅇ 전시면적 : 18,352 SqM
ㅇ 행사성격 : MIPTV는 43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최대의 미디어 콘텐츠 견본시로, 2004년부터 13년 역사를 가진 쌍방향, 모바일, 인터넷 등 새로운 유통플랫폼 관련 컨퍼런스인 Milia와 통합하여 같은 장소, 같은 시기에 개최함.
ㅇ 주요 참가사 : 각국의 방송주무 정부기관, 방송사업자, 뉴미디어 서비스 사업자, 영상물 제작·배급사, 모바일, 인터넷, 인터렉티브TV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배급사 등.

ㅇ 2006년도 참가 현황
- 전체참관자 : 12,115명(전년도 : 12,007명)
- 전 시 회 사 : 1,519개사(전년도 : 1,510개사)
- 참 가 회 사 : 4,194개사(전년도 : 4,138개사)
- 참 가 국 : 97개국(전년도 : 96개국)

※ MIPTV 어원
- Marche de Internationale Programm Television(불어)에서 유래하였으며, 영문으로는 “International TV Program Market”의 뜻인 ‘국제 TV프로그램 시장’의 의미임.

※ MILIA 어원
- 1994년 "Marche International pour les Livres Illustres et Artistiques (MILIA, International Market for Illustrated and Art Books)에서 출발하여 "Marche International de l'Edition et des Nouveaux Medias (MIENM, International Publishing and New Media Market)."으로 이름을 바꿨지만 원래의 약어인 MILIA로 불려짐.

방송위원회 개요
방송위원회는 방송의 활성화와 시청자를 위한 여러가지 정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bc.go.kr

연락처

백유미 선임조사관 02-3219-5156
공보실 한성만 02)3219-504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