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KI미디어, ‘성공 투자가를 위한 SRI 펀드 투자지침서’ 펴내

서울--(뉴스와이어)--FKI미디어(사장 : 김영하/ www.fkimedia.co.kr)는 최근 윤리투자 및 SRI(사회책임투자), 그리고 이 분야에 속하는 펀드에 대해 독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성공 투자가를 위한 SRI 펀드 투자지침서」를 펴냈다.

지난 2006년은 사회책임투자(SRI: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의 원년이라고 할 정도로 SRI펀드가 국내 펀드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다.

SRI펀드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펀드로 크게 윤리·사회 분야와 환경분야로 나눠진다. 윤리·사회 분야는 주로 인권, 고용평등, 기업지배구조, 투명성 등의 이슈에 초점을 맞춰져 있으며, 환경분야는 친환경, 온난화, 대체에너지 등의 사안을 주로 다루고 있다.

현재 전세계 SRI시장 규모는 3,000조 원에 달하며, 글로벌 스탠더드가 보편화되면서 기업경영의 투명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친환경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세계 SRI시장은 향후에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해외 SRI지수의 과거 운용성과가 해외 일반주식지수에 비해 우수하다는 조사결과를 놓고 볼 때 친환경적이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향후 생존 가능성이 높고 수익성 또한 높을 것임을 전망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여러 운용사들이 앞다투어 SRI펀드를 출시하고 연기금 등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는 등 2006년도 국내 SRI시장 규모가 1조 5,000억 원을 기록하였고, 2011년엔 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어 앞으로도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펀드가 잇따라 출시되고 투자규모도 커지고 있으나 운용전략이 우량주 장기투자펀드와 크게 다를 바 없고 상품별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업계의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선진 SRI시장에 대해 참고할 만한 체계적인 SRI 관련 서적이 그동안 거의 전무한 실정이어서 업계 종사자와 투자자들에게 큰 아쉬움으로 남아 있었다. 다행히도 금번에 영국 윤리투자 저널리스트상을 수상한 존 핸콕(John Hancock)의 「An Investor’s Guide to Ethical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Funds」를 각고의 노력 끝에 번역서로 내놓게 되었다.

이 책에는 윤리펀드 및 SRI펀드를 정의하는 특징과 펀드의 기원, 실적, 투자자들이 이 펀드에 접하는 방법, 이 분야에 흥미를 가진 투자자의 종류, 윤리투자 및 SRI 분야의 참여 확대가 가져올 결과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중요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참고하고 싶어 하는 필수적인 지식과 수준 높은 정보이다.

부록에서는 자료를 실제 투자 결정으로 바꾸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재무적 평가방법과 윤리 및 사회책임 평가방법 모두를 한 권의 책에 담은 것은 이 부록이 최초이다. 금융 상담사와 투자자는 부록을 통해 투자자 자신의 윤리 및 사회책임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할 수 있으며, 윤리투자리서치서비스에서 제공한 <부록 1>과 <부록 2>에서 이러한 우선순위를 이 분야의 펀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국내의 투자전문가, 일반투자가, 그리고 SRI에 관심과 뜻이 있는 일반인들이 SRI펀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높은 안목을 갖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21세기 글로벌 투자 트렌드로 부상한 SRI를 통해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환경까지 고려하는 성숙한 투자문화가 구현되길 기대한다. <구입문의 : 3771-0245>

웹사이트: http://www.fkimedia.co.kr

연락처

전경련 FKI 미디어 김영희 실장 02-3771-024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