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아웃링크 개편 후 변화
업계의 큰 관심 속에 진행된 네이버 뉴스서비스 개편 이후 한 달, 어떤 변화들이 생겼을까?
첫째, 예상대로 네이버 뉴스의 페이지뷰가 크게 감소했다. 리서치 전문기관인 메트릭스(www.metrix.co.kr, 대표 조일상)에 따르면, 12월 네이버 뉴스의 페이지뷰는 11월과 비교하여 10.8% 감소한 30억 2,256만 페이지뷰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미디어다음의 페이지뷰가 5.4%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네이버 뉴스는 방문자수가 전월 대비 1.2%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웃링크’와 ‘언론사별 뉴스박스’ 시행으로 인하여 페이지뷰는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
둘째, 네이버에서 발생한 트래픽이 각 언론사 사이트로 유입되면서 네이버에 뉴스 콘텐츠를 공급하는 대부분 사이트의 방문자수가 증가했다.
특히 머니투데이(moneytoday.co.kr)와 아이뉴스24(inews24.com)는 12월 방문자수가 11월보다 200만 명 이상 증가했으며 이들 사이트의 유입경로 중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은 40%를 넘어섰다. 쿠키뉴스(kukinews.com)의 경우 전월 대비 방문자수가 16배 이상 증가하는 기록적인 수치를 보이기도 했다.
이외에도 주로 파이낸셜뉴스(fnnews.com), 전자신문(etnews.co.kr), 디지털타임스(dt.co.kr)와 같이 전문성을 확보한 경제지/IT지 사이트와 스포츠칸(khan.co.kr), 마이데일리(mydaily.co.kr), YTN STAR(ytnstar.co.kr) 등 연예·스포츠 이슈를 다루는 온라인 뉴스 사이트의 순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 http://www.metrixcorp.com
연락처
메트릭스 경영지원부 신규사업팀장 김경원 02-6244-0783 이메일 보내기
-
2012년 4월 17일 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