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출판인회의, ‘2006·출판인의 밤’ 개최 및 올해의 출판인 선정 발표
출판계 ‘송년의 밤’이 될 이 날 행사에는 국내 대표적 출판사 및 출판단체 대표와 임직원, 작가, 번역자, 주요서점 대표들은 물론 다수의 문화계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이 날 행사에서 한국출판인회의는 출판문화 발전에 헌신적으로 기여해온 출판인들을 ‘올해의 출판인’으로 선정 시상한다. 〈올해의 출판인 선정위원회〉는 출판산업 제 분야의 활동을 통해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출판인을 심사숙고하여〈2006·올해의 출판인 본상〉,〈올해의 출판인 공로상〉,〈올해의 출판인 특별상〉,〈올해의 출판인 편집부문〉,〈올해의 출판인 마케팅부문〉,〈올해의 출판인 디자인부문〉이상 6개 부문 수상자를 결정하였다. 올해로 여섯 번째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는 ‘올해의 출판인’ 상은 형식적이고 구태의연한 종래의 나눠먹기식 시상에서 벗어나 출판인들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결정, 우리 출판계의 대표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백붕제기념출판문화진흥재단에서 시행하는 2006년도 출판인 해외연수자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 2006 올해의 출판인 수상자
2006·올해의 출판인 본상 장인용 지호출판사 대표
2006·올해의 출판인 공로상 이건복 도서출판 동녘 대표
2006·올해의 출판인 특별상 백원근 한국출판연구소 연구부장
2006·올해의 출판인 편집부문 이재민 휴머니스트 편집주간
2006·올해의 출판인 마케팅부문 임건석 나남출판 전무
2006·올해의 출판인 디자인부문 민진기 북디자이너
올해의 출판인 상은 타 출판사에 모범이 될 만한 문화적, 산업적 업적을 이루고 앞으로도 활발한 출판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 출판사의 대표에게 수여하며, 부문상은 편집, 디자인, 마케팅 등 출판 각 분야에서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빼어난 출판인에게 수여, 그리고 특별상은 출판계의 특정 현안을 해결하고 출판문화 발전을 위해 특별한 기여를 한 출판인에게 수여한다.
한국출판인회의는 ‘올해의 출판인’의 공정한 선정을 위해 지난 9월 초 명망 있는 출판사 대표 9인을 선정위원으로 위촉하고 외부로부터 받은 추천을 토대로 자체 심사를 거쳐 ‘2006·올해의 출판인’ 수상자를 선정하게 되었다.
▣ 올해의 출판인 선정위원회 명단
·위원장 김혜경 (한국출판인회의 회장, 푸른숲 대표)
·위원 : 송영석 (해냄출판사 대표)
홍지웅 (열린책들 대표)
한철희 (돌베개 대표)
이재욱 (새로운 사람들 대표)
박은주 (김영사 대표)
신경렬 (더난출판 대표)
고영은 (뜨인돌출판사 대표)
강태형 (문학동네 대표)
▣ 올해의 출판인 트로피 - 지식바다의 돛
책의 결을 형상화해 지식을 담는 그릇을 의미한다. 고대의 고배(高杯)형을 기본 형태로 하면서 황포돛대같이 넓게 퍼지면서 끊임없이 확장되어 나아가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광명의 빛을 담는 큰 그릇의 형상을 갖고 있기도 하다. 타원형의 외관은 또한 기념비적인 수상을 상징하기도 하면서 진취적인 탐사와 항해(navigation)의 뜻을 함축하고 있다. 지식과 지혜의 축적과 확장 그리고 비상이 출판이 추구하는 본질적 가치이며 본령이라는 대전제 하에 이 ‘지식바다의 돛’은 출범되었다. (작가 : 신현중 서울대 조소과 교수)
웹사이트: http://www.kopus.org
연락처
(사)한국출판인회의 사업지원팀 김민종 과장, 02-3142-23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