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권과 문화다양성 국제회의 개최
세계화의 흐름에 도전받고 있는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유네스코가 채택한 2001년 ‘세계 문화다양성 선언’과 2005년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 협약’은 문화다양성의 환경 조성을 위해 인권의 요소인 문화적 권리(문화권)이 보장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각 국가의 문화정책에 반영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는 점점 가속화되어가는 다문화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문화다양성과 이의 전제 조건으로서의 문화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확산과 대응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영국의 문화다양성정책 입안에 주요한 기여를 한 Naseem Khan박사와 문화다양성 협약 성안 전문가로 참여했던 Antonio Rudder를 비롯한 국제적인 문화연구, 문화정책, 법률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수 참가하여, 국내·국제적으로 문화권과 문화다양성 주제가 직면한 도전과 과제들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세계화로 인해 나타나는 문화분야의 이슈 및 문화다양성 협약의 전망과 의의에 대해 논의하게 될 첫 번째 세션에 이어, 아시아지역의 공동관심사와 과제를 주제로 한 아시아 세션, 국제법 및 국내법의 관련사항을 검토하게 될 법 세션과 문화정책 분야의 이슈와 방향에 대해 논의하게 될 문화정책 세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책 적용에 참고할 수 있는 아시아, 유럽 등의 사례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일반인의 참석이 가능하며, 홈페이지(www.unesco.or.kr/crcd)에서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unesco.or.kr
연락처
홍보담당자 강상규 전화 755-1151 팩스 755-7478 이메일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