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튜닝가이드 5’ 제시
엔솔인터내셔날측은 아래 제시한 5가지를 염두해 두고 튜닝에 나선다면 초보자로서 효과적인 튜닝과 법적인 문제, 과도한 중복투자를 피할 수 있다고 밝혔다.
1. 튜닝에 대한 사전 정보를 습득하라
튜닝에 대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이다. 인터넷에 “튜닝” “디젤튜닝” “가솔린 튜닝”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다양한 튜닝 가이드가 나온다. 인터넷 검색으로 튜닝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은 후 직접 튜닝 샵에 연락해서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또한 튜닝샵의 데모카를 직접 시승해 본 후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미리 경험하는 것도 좋다. 하니웰코리아의 가레트 터보(미국)를 비롯하여 MHI(미쓰비시 중공업), IHI(일본), KKK(독일) 등이 터보차저를 공급하고 있다. 자동차 에프터 마켓에서 튜닝을 실행하는 업체로는 가레트 터보의 총판인 엔솔인터내셔날 및 HKS, 블리츠(Blitz) 등이 있으며 전국에 총 1만여개의 튜닝전문샵이 있다.
2. 목표를 정하고 가능한 예산을 짜라
우선 엔진튜닝을 할 것인지, 드레스업 튜닝을 할 것인지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튜닝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 완성차를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튜닝용품도 분야별로 천차만별이다. 한 달 단위로 길게는 일년단위로 튜닝 계획과 예산을 짜야 한다. 가격은 튜닝전문 사이트나 부품 사이트에 가면 쉽게 분야별로 가격대를 알 수 있다. 직접 튜닝
업체에 전화를 걸어서 대략의 가격을 미리 조사해 볼 필요도 있다.
일반적으로 초보자가 저널베이링 방식의 디젤차 SUV를 볼베어링방식으로 터보만 교체하는 튜닝을 했을시 150만원~200만원 가량 든다. 이 경우 출력은 무쏘2.3의 경우 101 마력/4000 rpm에서 150 마력/4000 rpm으로 출력이 49% 가량 향상된다.
3. 자신에 맞는 튜닝을 하라
튜닝은 영어로 ‘조율하다’는 의미다. 따라서 무조건 성능을 높이기 보다는 자신의 운전실력과 취향에 맞는 성능으로 튜닝을 해야한다. 모든 것은 과하면 나쁘듯이 튜닝 역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맞는 튜닝을 해야한다. 차량을 튜닝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튜닝하고자 하는 요인을 먼저 파악하고 첫발을 내딛는 것이 중복투자의 과오를 피할 수 있다.
4. AS 정책을 확인하라
튜닝이후의 지속적인 차량 관리를 위해서는 AS 정책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특히 AS 뿐만 아니라 튜닝한 제품의 구조변경 대상유무를 잘 파악하여 법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설명을 잘 들어야 한다. ㈜엔솔인터내셔날(www.egarrett.co.kr)은 최근 자동차 튜닝 후 보증기간 2년에 주행거리 4만㎞의 무상보증서비스 및 무료 배기가스 점검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5. 튜닝은 불법이 아니다
튜닝은 불법이 아니다. 성능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튜닝(부품교체)은 구조변경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별도의 등록은 필요 없지만, 자동차 구조가 출고 당시와 달리 변경된 경우는 자동차검사소에서 검사 허가 및 등록을 받지 않으면 불법이다. 따라서 합법적인 등록절차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 변경승인 신청을 한 뒤 정비사업소에서 튜닝을 하는 것이다. 이후 45일 이내에 변경된 내용을 기재해 검사(8~50만원소요)를 받고 등록 관청에 결과를 보고하면 된다. 이러한 절차를 거친 튜닝차는 출고 당시의 차량과 같은 합법적인 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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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8월 21일 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