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소프트, 세계 SOA 시장을 주도할 발판 마련...Java EE 5 인증 테스트 통과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티맥스소프트(대표:김병국, www.tmax.co.kr)가 지난 12일 공식 배포된 신 자바 플랫폼 국제 표준 “Java EE 5 (java platform enterprise edition 5)” 인증 테스트를 세계 최초로 통과했다고 22일 밝혔다.
동사는 2003년 12월 “제우스(JEUS) 5.0”으로 이전 국제 표준규격인 J2EE1.4 표준을 IBM과 같이 세계 최초로 인증받았던 데 이어, 금번에는 단독으로 세계 최초로 신 표준을 인증 받음으로써 한국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 쾌거를 이루었다.
Java EE 인증은 미국 썬마이크로시스템을 비롯해 IBM, 오라클, BEA 등 세계적인 SW기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자바 표준 제정 기구(JCP) 회원들이 제정한 개발 표준 스펙을 해당 SW 제품이 100% 지원하는지 여부를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공인하는 제도이다.
이번에 공식 제정된 Java EE 5는 그간 Java 표준 스펙이 나온 이래 가장 크고 중요한 변화를 담고 있다. 먼저 Java EE 5는 현재 IT기술의 핵심으로 부상한 SOA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구현을 위한 최초의 국제 표준 아키텍쳐로서 향후 SOA의 구현은 동 표준을 기반으로 이뤄지게 될 전망이다. 따라서 국내 기업인 티맥스소프트가 동 표준 인증 테스트를 세계 최초로 통과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은 향후 세계 SOA 시장을 주도할 초석을 다진 것이다.
두번째로, Java EE 5는 EJB 3.0, JAX-WS 2.0, JSF 등 개발자들이 기대했던 많은 스펙들을 담고 있다. 특히 새롭게 제정된 EJB(엔터프라이즈 자바빈즈)3.0는 기존에 대형 시스템 개발에서 약점으로 지적되던 번거로운 자바 프로그램 개발을 획기적으로 단순하고 쉽게 개발하도록 해 줌으로써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향후 대형 시스템 개발에서도 자바 프로그래밍을 통한 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세번째로 Java EE 5는 기존 RPC 중심에서 XML 중심의 지원을 통해 “상호운용성”이 훨씬 강화됨으로써, 본격적인 웹서비스 구현이 가능하게 해 주는 강력한 표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티맥스소프트는 금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JEUS 6를 통하여 SOA 구현을 위한 강력한 플랫폼 솔루션을 확보하게 되었다. 세계 최초로 인증받은 Java EE 5의 Spec을 준수함으로써 개발 편의성, 관리 편의성, 유연성, 상호운영성 면에서 타사 제품보다 우수한 기능을 가장 먼저 시장에 선보이는 것은 물론 Third- Party 제품 및 오픈소스와의 상호 연동성도 강화시킴으로써 SOA 구축의 핵심인 '재사용성'과 '통합성'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SOA구현 표준 아키텍쳐를 준수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티맥스가 ‘제우스6’으로 통과한 인증테스트는 무려 3만 항목이 넘는 프로그램 테스트를 거쳐 통과한 것으로, 국내 소프트웨어기업 대표주자인 티맥스소프트의 제품이 세계적인 SW기업들보다 한발 앞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의 SW기업 티맥스소프트가 세계 최초로 Java EE 5 인증을 받음으로써 국내 기업 고객들이 세계에서 가장 빨리 Java EE 5 기술력과 상용SW제품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티맥스소프트의 기술력에 대한 위상은 고객을 통해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004년부터 통합신한은행 차세대 기간계 시스템, SKT 차세대마케팅시스템, 삼성생명과 LIG손해보험의 기간계 다운사이징(메인프레임 리호스팅) 사업 등 각 산업별 선두기업들이 자사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 시스템 구축사업을 자신있게 티맥스소프트에 맡기고 있다. 이는 동 사가 굴지의 외국계 SW기업들보다 경쟁력있는 기술력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간 티맥스소프트는 IDC의 시장조사 보고서를 통해 2003년 이후 국내 미들웨어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할 만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임을 이미 입증하였을 뿐 아니라 가트너 EAS(Enterprise Application Servers) 매직쿼더런트에도 제우스, 티맥스 2개 제품이 선정되어 있어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있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Java EE 5, EJB 3.0, JAX-WS 2.0, JAXB 2.0 등 대부분의 스펙 전문가 그룹에 티맥스소프트가 참여하여 국제 SW기술 로드맵 수립에 공헌하고 제품으로도 가장 먼저 구현한 것으로서, J2EE 1.4 최초 인증에 이어 연속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가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티맥스소프트 김병국 대표는 “금번 세계 최초 인증은 한국의 SW기술력이 세계 SOA시장을 주도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건으로서, 티맥스의 세계 3대 SW 기업과 소프트웨어 강국 건설이라는 회사 비전을 계속해서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tma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