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세계 정보기술올림픽에서 정보기술활용 최우수상 수상

대전--(뉴스와이어)--조달청(청장 진동수)은 5월 5일(한국시간),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개최된 세계 정보기술올림픽(WCIT)에서 공공분야중 IT를 가장 잘 활용해 서비스를 혁신한 기관으로 선정되어 정보기술활용 최우수상(Global IT Excellence Award)을 수상했다.

시상식에 참가한 진동수 조달청장은 조달행정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연간 4조5천억원의 거래비용을 절감시킨 나라장터 혁신사례를 세계 각국의 참가자들에게 설명하였다.

또한 조달청은 「혁신사례포럼」 및 텍사스 주정부가 개최한 「전자정부포럼」에서도 나라장터 사례를 발표하는 등 세계 IT 관련 여론선도층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쳤다.

WCIT에서는 그동안 공공, 민간, 정보격차해소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IT를 가장 잘 활용해 서비스를 혁신한 기관 또는 기업을 선정, 시상해 왔으며 이번이 네 번째다.

조달청 나라장터는 지난 2003년 UN의 공공서비스상(PSA: Public Service Award)을 시작으로 2004년 OECD의 민간파급효과 모범사례 평가와 UN의 세계 전자정부 평가에서 조달분야 대표사례(Best Practice Model) 등으로 선정되는 등 해외에서만도 이번까지 6번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혁신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 WITSA(World Information Technology and Services Alliance): 1978년 설립되어 현재 전 세계 67개국의 IT기구들로 구성된 세계 최대의 비영리 IT 국제기구로 우리나라는 한국정보산업연합회가 1995년부터 가입·활동

* WCIT(World Congress on Information Technology): WITSA가 2년에 한 번씩 개최하고 포럼 및 전시회로 구성된 국제IT 행사로 IT분야의 올림픽으로 불림

한편, 조달청은 그동안 나라장터에 대한 국제적인 지명도를 바탕으로 전자조달의 국제 전파·확산에 주력해왔다.

지난해부터 베트남 및 파키스탄의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고,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도 협력하고 있다.

또, 지난 3년여간 60차례 이상 해외홍보를 실시하였으며, 작년 국무조정실로부터 외국에서 가장 많이 벤치마킹해 간 우수기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달청 개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매하고 시설공사의 경우, 계약을 관련 업체와 연결해줌으로써 공공기관의 사업 수행을 지원하는 정부기관이다. 기획재정부의 외청으로 대전 정부청사에 본부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ps.go.kr

연락처

정보관리팀 김 종 렬 042-481-7549
조달청 홍보관리팀 유정근 서기관 042-481-702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