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위, 평생 학습 체계 구축...23일 뉴패러다임센터와 양해각서 체결

서울--(뉴스와이어)--국민고충처리위원회(고충위)는 23일 오전 10시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뉴패러다임센터(소장 김훈)와「평생 학습 체계」구축을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

고충위는 새로운 지식·학습 조직인「평생 학습 체계」를 통해「옴부즈만」으로서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충위는 고충민원 전담 조사관의 직무능력 개발 학습, 문제 해결형 학습, 민원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모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게 된다.

고충위는「평생 학습 체제」도입 첫해인 올해는 개인별 학습시간을 115시간으로 하는 ‘연간 의무 교육 이수제’를 시행하는 등 조직 내 성공적인 제도정착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고충위는 지난해「참여마당 신문고」운영 확대와「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시행으로 고충민원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또 각종 행정 및 법률문제에 대한 상담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고충위는「평생 학습 체계」를 통해 전문성과 조사 역량을 강화해늘어 나는 행정수요와 국민의 기대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원회 개요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한 처분이나 잘못된 제도·정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설치한 대통령 소속의 합의제 행정기관. 위원회가 다루는 민원은 소송 등에 비해 신청요건이 간단하고 비용이 들지 않으며, 처리지연의 소극적인 행정행위까지도 대상으로 한다. 위원회는 고충민원을 시정조치권고, 제도개선권고 또는 의견표명, 합의의 권고, 조정, 이첩·이송 등의 유형으로 처리한다.

웹사이트: http://www.ombudsman.go.kr

연락처

국민고충처리위원회 홍보교육팀 김남숙, 팀장 백현기 02)360-272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