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샘터, 4월호 - 유한킴벌리 문국현 대표와 피터 드러커 박사의 만남
이처럼 ‘생태’와 ‘환경’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유한킴벌리 문국현 대표이사(58세)가 월간 <샘터> 4월호 릴레이 인터뷰 코너 ‘초대’를 통해 기업과 환경에 관한 본인의 철학, 잊을 수 없는 인연 등에 관해 털어 놓았다.
얼마 전 타계한 고(故) 피터 드러커 교수와도 교분이 남달랐던 문 대표는 특히 그의 ‘챌린징 마인드(도전하는 정신)’에 관해 추억했다. “선생님, 그 정열과 건강은 어디서 나오십니까, 제가 물었더니 답이 명쾌했습니다. 인생은 긴 달리기이고, 사람은 모름지기 젊게 살아야 해!(Life is long running, people must keep young!)”
또한 한국 사회에 대한 피터 드러커 교수의 생전의 평가도 전했다. “선생은 한국이야말로 평생학습제도를 통해서 지식기반의 혁신주도형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소질이 있고, 기업가 정신이 모든 분야에서 넘쳐흐를 수 있는 민주적 역량과 학습 역량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평하셨습니다.”
도시 환경 개선을 위한 기업의 역할을 역설한 문 대표는, 도시에 다시금 생명력을 불러들이는 ‘그린웨이’ 운동을 설명하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도시 숲의 양이 선진국의 4분의 1 정도입니다. 생물의 다양성이라는 게 꼭 깊은 산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천루가 있는 뉴욕의 도심 한가운데 무슨 생명이 깃들겠느냐 하지만, 그 도시에는 백만 평이 넘는 공원이 여섯 개나 있고 그 외의 작은 공원들도 각종 문화 활동과 연계되어 모범적으로 관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건 이런 것이 아닐까요?”
* 초대 / 문국현(유한킴벌리 대표이사) * 한준호(한국전력 사장)
* 최인호의 연작소설 가족 제367회 / 나의 클레멘타인
* 기획 특집 / 행복한 책읽기
* 역사 산책 / 일연 탄생 800주년과 삼국유사
공식블로그:http://kr.blog.yahoo.com/isamtoh1970
웹사이트: http://www.isamtoh.com
연락처
(주)에세코 이은영 031-382-4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