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꿀맛닷컴’, “공교육 온라인 교육 부문 이끈다”

서울--(뉴스와이어)--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孔貞澤)에서 실시하는 무료 사이버가정학습 홈페이지 꿀맛닷컴(www.kkulmat.com)이 인터넷 순위부여 사이트 랭키닷컴(www.rankey.com)에 등록되었다. 랭키닷컴은 패널을 통해 수집된 트래픽 정보를 통해 웹사이트의 순위와 방문자 수 등의 다양한 정보를 매주 발표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꿀맛닷컴은 자율학습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학습 환경 구축을 통하여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의 자녀에게 고른 학습기회를 부여하여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공교육을 내실화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005년 7월에 교육인적자원부가 후원하고 한국일보사가 시행하는 ‘한국교육산업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꿀맛닷컴은 이후 꾸준히 노력하여 학생회원 25만 명에 이르고 있다.

‘꿀맛닷컴’에서 꾸준히 공부하여 학교성적이 향상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무한한 책임감과 앞으로 더욱 더 학생의 학습 욕구 충족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진다고 이를 운영하는 서울교수학습지원센터 담당자들은 이야기 한다.

‘꿀맛닷컴’은 2005년 3월 30일 개통된 이래 유익하고 재미있는 자율학습용 콘텐츠(교과, 비교과, 초1~고3) 171종을 탑재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2005년 10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꿀맛논술강좌에서는 최고의 현직 교사가 직접 강의한 논술강의, 전문가로 구성된 1대1 첨삭지도, 논술 상담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으며

사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성능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바, 2006년 4월 성능개선 사업이 마무리 되면, 시스템의 안정성 제고, 문제은행 시스템 개선, 커뮤니티·블로그 시스템 개선, 마일리지제(꿀방울)의 확대 운영(우량 만화보기, SMS 보내기, 아바타 제공 등), 검색 기능 강화 등이 이루어져 한층 업그레이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사이버가정학습 ‘꿀맛닷컴’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를 들어 보면,

다양한 학급운영

·학급배정형 학급, 자율학습형 학급, 과목선택형 학급 등 다양한 학급형태를 제공하여 원하면 누구든 학습할 수 있다.

우수 사이버교사 확보

·203명의 초중고 선생님이 담임교사, 상담교사, 문제은행 관리교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6년도에는 300명의 초·중·고 현직교사를 선발하여 학급담임, 상담 등의 활동을 담당하도록 할 예정이다.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마일리지제 도입

·학습에 참여한 학생과 성과가 좋은 학생에게 마일리지(꿀방울)를 제공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우량만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단문문자 서비스(SMS) 보내기, 아바타 꾸미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준비 중에 있다.

자가 학력진단 서비스 제공

·학교급별, 학년별, 교과별로 우수문항을 정선하여 120,000문항으로 구성된 문제은행을 구축하여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력을 진단해 볼 수 있다.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한 배려

·학급배정형 학급 모집정원의 30% 이상의 학생을 저소득층 자녀에게 할당하여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고자 배려하고 있다.

·청각장애인를 위한 청음독화 콘텐츠를 제공하여 500여 단어를 입모양을 따라하며 학습하여 일상회화 및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고객지향적인 마인드

·먼저 꿀맛닷컴의 고객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알기 위하여 조사를 실시했음은 물론 서비스하는 과정에서도 모니터링과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반영하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메인도 ‘꿀맛’, ‘꿀맛닷컴’이라 했음은 물론 디자인과 메뉴(공부해요, 도전해요, 물어봐요, 모여봐요 등)도 주고객인 학생의 취향에 맞추고자 노력했다.

웹사이트: http://www.ssem.or.kr

연락처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교육연구사 02-2230-8503, 011-9036-343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