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홈비디오코리아, “개의 해를 맞이하여 영화 속 ‘개’에게도 공로상을 주자”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워너홈비디오코리아(www.whv.co.kr 대표 이현렬)가 DVD로 출시한 <비밀과 거짓말의 차이>의 원제는 ‘Must Dog Love’이다. 극중 남녀 주인공이 새로운 인연을 만나기 위해 인터넷 중매 사이트에 자신의 프로필을 올리는데, ‘개를 사랑해야 함’이라는 조건이 붙으면서 이러한 제목이 붙여진 것이다. 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만난 낯선 사람이지만 두 주인공은 사랑에 빠진다. 이처럼 영화 속에는 사람 외에도 개가 많이 등장한다. 개의 영화 출연 역사는 매우 오래 됐다.

1918년 역대 최고의 코미디언으로 인정받는 ‘찰리 채플린’은 그의 대표적인 무성 단편 영화 <개 같은 인생(A Dog’s Life)>을 발표한다. 가난한 떠돌이 ‘찰리’와 별볼일 없는 찰리를 좇아다니는 들개 ‘스크랩’이 험한 세상을 서로에게 의지하며 나름대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렇게 영화 속에서 개의 사람의 관계는 주종 관계가 아닌 친구관계로 시작되었다(<개 같은 인생>은 워너 홈 비디오 코리아에서 출시한 ‘채플린 컬렉션 DVD’ 중 <채플린 레뷔>에 수록되어 있다).

특히 미국 영화 속에는 유독 개가 주인공인 영화들이 많은데, 그만큼 사람과 가장 친근한 동물인 ‘개’가 대우를 받고 있는 증거일 것이다. 국내에는 SBS에서 방송한 특집극 ‘내사랑 토람이’를 제외하면 개가 주인공인 영화를 찾아보기가 쉽지는 않다.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개 영화는 예전에는 <벤지(1974)> 시리즈, 요즘에는 <스쿠비 두(2002)> 시리즈일 것이다. 주로 80년대에 국내 TV에서 여러 차례 방영하며 아이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벤지’는 테리어 계열의 작고 귀여운 견종으로, 역대 가장 유명한 동물 배우인 <오즈의 마법사>의 ‘토토’와 많이 닮았다. <스쿠비 두> 시리즈의 주인공 ‘스쿠비-두’는 디지털 캐릭터이다. 대형견인 독일산 ‘그레이트 데인’과 흡사한 이 개는 사람들과 함께 ‘미스터리 주식회사’에서 유령잡는 일을 한다. <스쿠비 두>는 2004년에 나온 <스쿠비 두2 : 몬스터 대소동>과 함께 DVD로 출시되어 있다. 또 다른 대형견으로 영국산 ‘불 마스티프’ 종이 주연한 영화 <스팟(2001)> 은 FBI를 돕는 마약견 ‘스팟’의 활약을 볼 수 있다.

인간 못지 않은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는 이러한 견공들이 있는가 하면, 가족으로서 사랑을 나누는 영리하고 귀여운 강아지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감동을 준다. 주인에게 학대 받는 사냥개 ‘샤일로’와 그를 보살피는 소년 ‘마티’의 이야기를 다룬 <샤일로(1997)>, 친구가 없는 ‘윌리’를 위해 부모님이 선물한 작은 강아지 ‘스킵’이 보여주는 우정에 대한 이야기 <마이 독 스킵 (2000)> 은 가족과 함께 보면 더 좋은 영화다.

<개 같은 인생>에서 <스쿠비 두>까지 한 세기 동안 영화의 주인공은 인간이었지만, 그 곁에 항상 개가 있었다. 2006년 개의 해를 맞이하여 이처럼 개가 영화에 기여한 공로도 인정해 줘야 하지 않을까? 이미 지나간 영화들이지만 DVD를 보여 다시 한번 견공들의 노고에 찬사를 보내주자!

<마이독스킵 (2000)>

* 작품해설

1942년, 2차대전 시기의 미시시피주를 배경으로 소년과 강아지 스킵과의 사랑을 그린 가족 영화. 베스트셀러 작가 윌리 모리스(Willie Morris)가 자신의 어린 시절 경험에 기초한 원작을 영화로 만들었다. 인기 TV물 <말콤 인 더 미들(Malcolm in the Middle)>의 아역 배우 프랭크 머니즈가 주인공 소년으로 나오며, 다이안 레인과 케인 베이컨이 그의 부모로, 그리고 TV 시리즈 <프레지어(Frasier)>에서 활약한 개 무스가 나오는 신예 제이 러셀의 두번째 영화다.

* 시놉시스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42년 여름, 미시시피 주의 작은 마을 야주. 윌리는 엄격하지만 자상한 아버지 잭과 엘렌 밑에서 외로이 자라는 수줍음 많은 소년이다. 친구가 없고 스포츠에 재능이 없는 윌리에게 유일한 친구는 마을 최고의 야구선수 딩크 뿐. 그러나 딩크조차 군에 입대하자 외롭게 된 윌리에게 어머니는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아지 한 마리를 생일 선물로 사준다. 윌리는 강아지에게 스킵이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스킵의 도움으로 친구도 사귀게 되고 학교에서 제일 이쁜 여학생인 리버스에게 말도 걸 수 있게 된다. 어느날 야구경기에서 삼진만 당하고 에러만 범해 짜증이 난 윌리는 스킵을 때리게 되고, 도망간 스킵은 공교롭게도 밀주업자가 술을 숨겨둔 묘지 속에 갇히게 된다. 스킵을 찾기 위해 마을을 누비고 다니던 윌리는 딩크의 도움으로 묘지에서 스킵을 찾아내지만, 스킵은 밀주업자의 삽에 맞아 죽음의 위기를 맞이하는데.

돌비디지털 2,0 (영어) / 16:9 아나몰픽, 4:3 full-frame
주연 : 프랭크 무니즈, 케빈 베이컨, 다이안 레인
감독 : 제이 러셀
상영시간 : 95분 (1disc)

<샤일로 (1997)>

* 작품해설

필리스 레이놀즈 네일러의 원작 동화를 바탕으로 개와 인간의 우정을 다룬 영화. 개봉 당시 시카고 국제 어린이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여러 어린이 영화제에 초청되었다.

* 시놉시스

사냥개 샤일로는 주인 쥬드의 학대를 피해 달아나다 마티와 마주친다. 마티와 아빠 레이는 집까지 따라온 샤일로를 주인에게 데려가지만, 개를 때리려 하는 쥬드를 보고 마티는 개를 데려오기로 결심한다. 평소 사고 싶었던 자전거 대신 샤일로를 사기로 한 마티는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모으고, 개 키우는 것을 반대하는 부모님도 열심히 설득하지만 소용이 없다. 한편, 쥬드에게 돌려보내졌지만 그의 학대를 피해 다시 도망친 샤일로는 마티를 찾아오고, 마티는 야산 헛간에 보금자리를 마련해 준 후 가족에게는 비밀로 한다. 한밤중에 샤일로를 습격한 셰퍼드 때문에 아빠에게 들통난 마티는, 샤일로가 다 나을 때까지만 집에 두기로 간신히 허락 받지만, 소식을 전해들은 쥬드가 집까지 찾아오고, 마티는 쥬드의 집안 일을 해주는 대신 샤일로를 받기로 약속한다. 그러나 일이 다 끝난 후에도 쥬드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화가 난 마티도 샤일로를 주지 않는다. 마티는 샤일로를 빼앗으려고 집에 들이닥친 쥬드와의 몸싸움 끝에 샤일로를 빼앗기지만, 마음을 돌린 쥬드는 샤일로를 마티에게 보내주고, 마티는 결국 샤일로를 얻는다.

돌비디지털 2.0 (영어) / 16:9 아나몰픽, 4:3 full-frame
주연 : 스콧 윌슨, 블레이크 헤론
감독 : 데일 로젠블럼
상영시간 : 93분 (1disc)

<스팟(2001)>

* 작품해설

'개가 등장하는 가족 영화'를 좋아하는 미국인들을 상대로 한 전형적인 가족 코미디물. 불과 1,500만불의 제작비를 들인 이 영화는 개봉 3일만에 제작비의 3분의 2를 회수하는 괴력을 과시하면서 첫주 흥행 3위를 차지했다.

* 시놉시스

고든 스미스(데이비드 아퀘드 분)는 자신의 배달구역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사건 사고에도 완벽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 우편배달부. 그런 그에게도 천적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개'들. 그러나 투철한 직업정신과 첨단 장비, 철저한 경계태세로 무장한 그에겐 겁날 것이 없다. 어느 날, 평소 흠모하던 이웃집 여자 '스테파니'(레슬리 빕 분)의 환심을 사기 위해 그녀가 집을 비울 동안 그녀의 어린 아들 '제임스'(앵거스 T. 존스 분)를 돌봐주기로 자청한다. 그리고 로맨틱한 상상 속에서 그녀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린다. 하지만 실상 그녀는 고든을 덩치만 큰 아이정도로 생각할 뿐 그에게 냉담하기만 하다. 한편 시내의 다른 곳에서는 FBI 요원 '머독'(마이클 클락 덩컨 분)이 자신의 둘도 없는 파트너인 수사견 '일레븐'을 애타게 찾고 있다. 탁월한 마약 수색능력 탓에 마피아의 표적이 된 '일레븐'을 피신시키기 위해 증인보호 프로그램으로 이송 도중 탈출한 것. '일레븐'은 엉겁결에 '고든'의 우편물 운송트럭에 뛰어들고, 그를 발견한 '제임스'는 '스팟'이라고 부르며 돌봐준다. 하지만 하루 만에 돌아오기로 한 '스테파니'가 일이 꼬여 제 때 돌아오지 못하자, 졸지에 어린 아이와 개를 떠맡게 된 '고든'. '스팟'과 '제임스'는 사사건건 말썽을 일으켜 그를 골치 아프게 한다. 설상가상으로 FBI와 마피아의 맹렬한 추격 속에 쫓고 쫓기는 숨바꼭질이 시작되면서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는데.

돌비디지털 5.1(영어) / 16:9 아나몰픽
주연 : 데이비드 아퀘드
감독 : 존 화이트셀
상영시간 : 97분 (1disc)

<스쿠비-두>

* 영화해설

1980년대까지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실사로 영화화하는 가족용 모험 코메디. '미스터리 주식회사'를 만들어 유령을 쫓거나 불가사의한 사건들을 해결해온 '스쿠비'란 개와 네 명의 젊은이들이 '스푸키' 섬에서 발생한 또다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첫주에 무려 5,416만불의 수입을 벌어들임으로써 1위에 올랐다. 영화는 원작 만화의 우수꽝스럽고 요란한 분위기를 그대로 살렸는데, 원작에 익숙하지 않은 관객(혹은 성인)이라면 재미보다는 유치할 수 밖에 없는 오락영화다.

* 시놉시스

유령을 쫓거나 불가사의한 사건을 해결해온 '미스터리 주식회사'의 맴버들은 성격차이로 서로 뿔뿔이 흩어진 지 2년 후, 다시 '미스테리 주식회사'를 재결성해서 '스푸키' 섬에서 발생한 또다른 사건을 맡게 된다. 그 섬에서 초자연적인 괴현상이 계속 발생하자, 손님이 끊길 것을 염려한 섬 주인인 몬다베리우스(로완 아킨슨 분)가 사건 수사를 의뢰하기 위해 '미스터리 주식회사'의 맴버를 초대한 것이다. '미스터리 주식회사'의 멤버는 스쿠비-두라는 말하는 견공과 프레드(프레디 프린즈 Jr. 분), 다프네(사라 미셸 겔러 분), 섀기(매튜 릴라드 분), 벨마 (린다 카델리니 분)로 구성되어 있다. 본의 아니게 다시 한자리에 모인 멤버들은 서로의 성격차이와, 과거의 갈등을 묻어둔 채 다시 한마음으로 사건해결에 임하는데... 과연 이들은 알 수 없는 존재의 위협으로부터 자신들과, 나아가서 인류까지 구해낼 수 있을 것인가?

돌비디지털 5.1 (영어, 한국어 더빙 포함) / 16:9 아나몰픽
주연 : 사라 미셀 겔러. 프레디 프린스 주니어
감독 : 라자 고스넬
상영시간 : 87분 (1disc)

<스쿠비-두2:몬스터 대소동>

* 작품해설

한나 바베라 스튜디오에서 제작되어 1969년 9월 13일 첫 전파를 탄 <스쿠비-두, 어딨니? : Scooby-Doo, Where Are You?>는 그 후 30여년간 310편의 에피소드가 방송되면서, 스쿠비를 비롯한 미스터리 주식회사 멤버들을 전 미국인의 친구로 만들어 놓았다. 비록 스쿠비는 용맹스러운 탐정은 아니지만, 미스터리 주식회사의 동료들이 사건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캐릭터다. 스쿠비의 의리, 충성심, 상상을 초월하는 식욕은 큰 인기를 누려온 원동력이 되어왔다. 스쿠비는 사람들이 가진 겁쟁이의 기질을 대변하지만 두려워하는 것이 결코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만화면서도 가장 인간적인 캐릭터. 또한 개처럼 짖다가도 사람처럼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모두가 원하는 완벽한 애완동물의 전형이기도 하다.

2004년에 제작된 2편 역시 엽기만발한 각종 괴물들과 함께 돌아와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개봉하자마자 3천 만불 이상의 수익을 거두며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것. 지난 3월 26일 미국에서 개봉한 <스쿠비-두2 : 몬스터 대소동>의 첫 주 오프닝 수익은 30,745,000불. 1,300백만 불을 기록해 2위를 기록한 톰 행크스 주연의 , 1,200여만불로 3위를 차지한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등 쟁쟁한 작품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이어서 더욱 놀라운 기록이라 할 수 있다.

* 시놉시스

정체불명의 악당 마스크맨이 미스터리 주식회사가 제거했던 익룡, 흑기사, 타르, 좀비, 1만볼트 몬스터 등을 몬스터 제조기를 이용해 재창조해 쿨스빌을 습격한다. 갑작스런 몬스터들의 등장으로 대외 신용도가 급격히 추락한 미스터리 주식회사는 냉혹한 TV 리포터 헤더 재스퍼-하우(알리시아 실버스톤)와 쿨스빌 시민들의 성화에 떠밀려 사건 수사에 착수하게 된다. 한편, 사고커플 섀기(매튜 리라드)와 스쿠비는 자신들 역시 명탐정이라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단 둘이서 사건 해결을 위한 단서를 찾아 나서고,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옛날 미스터리 주식회사에 의해 교도소에 보내진 흑기사 몬스터 위클스 영감(피터 보일)을 지목한다. 과연 그가 미스터리 주식회사에 복수하기 위하여 괴물들을 만들어 쿨스빌을 습격한 것일까? 엎친 데 덮친 격, 미스터리 주식회사의 아이디어 뱅크 벨마(린다 카델리니)는 또 다른 용의자이자 쿨스빌 범죄박물관 총책임자인 패트릭 와이즐리(세스 그린)에게 빠져들고, 꽃미남 리더 프레드(프레디 프린즈 주니어)와 얼짱 다프네(새라 미셸 겔러)는 몬스터들을 이용해 쿨스빌을 파괴하려는 음모를 가진 마스크맨의 정체를 밝히는 데 총력을 다한다. 이제, 좀 더 강력해진 미스터리 주식회사의 종횡무진 활약상이 펼쳐진다!!

돌비디지털 5.1 (영어) / 16:9 아나몰픽
주연 : 사라 미셀 겔러. 프레디 프린스 주니어
감독 : 라자 고스넬
상영시간 : 93분 (1disc)

<개 같은 인생 (A Dog’s Life)>

* 작품해설

영화 <개의 삶>에는 ‘비참한 생활'이란 의미가 담겨있다. 이 영화에서 찰리가 들개 스크랩을 버리지 않고 보살피는 까닭은 그 개를 통해 자기 자신을 보기 때문일 것이다. 길거리에서 잠을 자는 떠돌이 생활은 채플린 자신의 체험에서 온 것이기도 하며 당시 사회모습의 반영이기도 하다.

* 시놉시스

가난한 찰리는 공터에서 살고 있다. 일자리를 구하려고 애쓰지만 번번히 실패하는 찰리. 실의에 빠져 돌아오던 찰리는 다른 떠돌이 개들한테 공격을 받던 암캐 스크랩을 구해주고 집으로 데려온다. 스크랩의 도움으로 소시지를 훔치는 데 성공한 찰리는 댄스홀에 가지만 돈이 없어서 쫓겨나고 만다. 그런데 스크랩이 땅에 묻힌 지갑을 우연히 파내자, 찰리는 그 안에 든 돈으로 댄스홀에 간다.

돌비디지털 5.1 / 2.0 (영어) / 4:3 full-frame
주연 : 찰리 채플린
감독 : 찰리 채플린
상영시간 : 36분 (채플린 레뷔 2disc 중)

웹사이트: http://www.whv.co.kr

연락처

홍보담당 유미선 019-9154-6015 02-2273-465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