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와인25플러스, 누적 주문액 1500억원 돌파… 대국민 주류 플랫폼 자리매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제휴로 2030세대 신규 고객 유입, 고객 기반 전 연령층으로 확대
GS리테일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 누적 주문액이 이달 말 1500억원을 돌파하며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2020년 7월 론칭 후 불과 약 5년 만에 거둔 성과로, 특히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제휴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25플러스는 지난해 5월 업계 단독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에 입점, 주류 선물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주류 탭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본인 혹은 지인에게 선물하고, 받은 이는 가까운 GS25·GS더프레시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고객 맞춤형 주류 추천 서비스 등도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제휴 시작 시점인 2024년 5월부터 2025년 4월까지 직전 동기 대비 와인25플러스 주문 건수와 매출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각각 87.4%, 99.4% 신장했다.
GS리테일은 비대면 선물하기 문화가 일상화된 가운데, 모바일 플랫폼에 익숙한 2030세대가 신규 고객으로 대거 유입된 데에 따른 효과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기존 30대~50대에 몰려 있던 와인25플러스 고객 연령별 비중이 △20대 20.7% △30대 28.8% △40대 29.6% △50대 이상 20.9%로 고루 분포되며 고객 기반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된 것이다.
고객 만족도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결과를 나타냈다. 동기간 재구매율이 전년 대비 40.5% 증가했으며, 전체 재구매 고객 중 3회 이상 재구매한 고객 비중이 41.1%를 차지하며 충성도 높은 ‘단골 소비층’을 만들어 내고 있다.
취급 상품 수는 업계 최대 규모인 1만 종으로 확대됐다. 와인25플러스에서의 주류 선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선물용 주류’ 라인업이 늘어난 데 따른 영향이다. MD가 협력사에 직접 제안해 전용 잔을 포함한 잔 기획 세트, 기념일을 위한 스페셜 패키지 등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며, 높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만찬주로 유명한 ‘가모츠루 골드 다이긴죠 세트’ △잔과 도쿠리를 함께 증정하는 ‘하루노 이자나이 준마이 세트’ 등이다.
김유미 GS리테일 와인25플러스 파트장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제휴로 와인25플러스는 기존 강점이던 일상 소비는 물론 주류 선물 수요 모두 아우르는 대국민 주류 플랫폼 자리매김했다”면서 “GS리테일의 상품 소싱 능력과 물류 시스템 그리고 2만3000여 오프라인 인프라가 카카오 온라인 채널과 만나 O4O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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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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