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A, 세계 최초 시멘트 및 콘크리트용 저탄소 등급 시스템 출범
보다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 조달을 장려하기 위한 글로벌 시스템
이 시스템은 투명성과 신뢰를 제공하고 정부와 기업이 물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인 시멘트와 콘크리트를 보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식별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기대됨
EU의 에너지 성능 인증 및 미국 주택 에너지 등급 체계 등 잘 알려진 평가 제도에서 영감을 얻은 LCR은 간단하고 투명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도구를 제공하여 전 세계의 건축업자, 건축가, 정부, 기획자,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CCA 최고경영자인 토마 기요(Thomas Guillot)는 “시멘트와 콘크리트는 우리가 거주하고 일하는 건물부터 이동하는 도로, 깨끗한 물과 친환경 에너지를 지원하는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현대 생활의 토대를 이룬다. 지속 가능한 건설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건축 자재의 탄소 발자국에 대한 투명성 강화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저탄소 등급 시스템은 보다 지속 가능한 조달 관행을 지원하고 전체 가치 사슬에서 탈탄소화의 속도를 높이도록 힘을 실어줄 것이다”고 말했다.
등급 시스템은 제품의 등급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간단한 시각적 그래픽을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시멘트와 콘크리트에 대한 탄소 등급 시스템은 일관성과 비교 가능성을 제공한다. 각국은 글로벌 등급을 그대로 채택하거나, 현지 탄소 회계가 글로벌 표준과 다른 경우 이를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UNIDO 에너지 시스템 및 탈탄소화 부서 책임자인 리카르도 사빌리아노(Riccardo Savigliano)는 “등급 시스템의 출범은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해 저배출 시멘트와 콘크리트에 대한 글로벌 정의를 조화시키는 데 있어 큰 진전을 이룬 것이다”고 말했다.
이미 주목할 만한 건설 프로젝트에서 저탄소 시멘트와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사례가 나타나면서, 업계는 중요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이 글로벌 등급 시스템의 출범은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또 하나의 이정표이다.
부이그 바티망 앵테르나시오날(Bouygues Bâtiment International)의 탈탄소화 및 지속 가능한 설계 전문가 마를렌 당스(Marlène Dance)는 “모든 국가가 채택하고 모든 콘크리트 공급업체가 사용하는 전 세계적으로 일관된 탄소 등급 시스템은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건설팀을 위한 간단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는 매우 가치가 있다. 이 등급은 현장 직원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콘크리트의 탄소 발자국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기요는 “이 등급 시스템을 통해 정부, 정책 입안자 및 민간 부문은 이제 조달 과정에서 저탄소 시멘트와 콘크리트를 우선시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이러한 필수 건축 자재의 탈탄소화에 대한 업계의 관심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편집자 참고 사항
이 등급 시스템은 그 정의상 제3자 검증을 거치는 환경 제품 선언(EPD)과 함께 사용하도록 고안되었다.
이 등급 시스템은 환경 제품 선언(EPD) 표준에 따라 계산된 시멘트 톤당 및 콘크리트 제품 입방미터당 포함된 이산화탄소 환산량(ECO2e/m3) 단위의 수치 정의를 사용한다. 이산화탄소 환산량은 지구 온난화 잠재력(GWP)이라고도 한다. ‘저탄소(low carbon)’ 및 ‘니어 제로(near zero)’ 탄소 배출량에 대한 이러한 제품 정의는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시멘트 생산 정의와 넷제로 콘크리트를 위한 GCCA 2050년 시멘트 및 콘크리트 산업 로드맵(GCCA 2050 Cement and Concrete Industry Roadmap for Net Zero Concrete)을 참고했다.
GCCA 시멘트 등급 시스템은 여러 국가에서 채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독일은 이미 모범 사례를 제공하고 있으며, 독일 연방 경제 및 기후 행동부(German Federal Ministry for Economic Affairs and Climate Action)와 독일 시멘트 협회(VDZ)는 GCCA 시스템과 완전히 일치하는 제도를 개발하여 이미 시행하고 있다.
GCCA는 청정 에너지 장관급 산업 심층 탈탄소화 이니셔티브(IDDI) 및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전 세계적으로 콘크리트에 적용 가능한 일련의 정의를 마련했다. 이러한 정의들은 대다수 국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국가마다 제품 탄소 회계에 대한 다른 관행이 있는 경우 등급을 그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영국에서는 이미 이 작업이 완료되었다.
GCCA 시멘트 및 콘크리트 등급은 저탄소 조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가 및 지역 기준선 및 목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50424485662/en
웹사이트: https://gccassociation.org/
연락처
글로벌 시멘트 콘크리트 협회(GCCA)
폴 아델레케(Paul Adeleke)
Paul.Adeleke@gccassocation.org
이 보도자료는 Global Cement and Concrete Association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