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논, 한국은행 생성형 AI UI/UX 솔루션 공급 사업 본격 착수

한국은행 특화 AI 플랫폼으로 금융 데이터 보안과 업무 효율성 동시 강화

뉴스 제공
제논
2025-04-17 10:30
서울--(뉴스와이어)--생성형 AI 솔루션 전문 기업 제논(GenON, 구 마인즈앤컴퍼니, 대표 고석태)은 한국은행의 ‘대규모 언어모형(LLM)용 UI/UX 솔루션 도입’ 사업을 수주하고 본격적으로 맞춤형 AI 솔루션 공급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은행 업무 환경에 특화된 생성형 AI 시스템의 연내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진행된다. 제논은 자사의 생성형 AI 플랫폼 ‘GenOS’를 한국은행 인프라 환경에 공급하고 AI 에이전트를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 데이터 보안 강화와 외부 AI 활용 한계 극복

한국은행은 방대한 데이터를 취급하는 중앙은행의 특성상 보안 등의 이유로 외부 AI 서비스 활용에 제약이 있었다. 업무담당자들이 개인적으로 ChatGPT 등 AI 도구의 활용을 통해 효용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민감 데이터의 외부 유출 위험으로 실제 업무 적용은 제한적이었다.

중앙은행 업무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시스템 개발 추진

제논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자체 솔루션 ‘GenOS’의 업무용 챗봇, 검색증강생성(RAG) AI, 데이터 파이프라인, 서비스 관리 기능 등을 포함한 종합 생성형 AI 플랫폼을 공급한다. 특히 업무용 챗봇은 글쓰기, 번역, 자료 요약 등 각종 업무를 보조하는 AI 어시스턴트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 친화적 UI/UX를 제공한다. 또한 PDF, HWP 등 다양한 형식의 문서 업로드 시 질의응답, 요약, 번역 기능을 자동으로 처리해 업무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혁신 주도로 국내 AI 산업 선도

고석태 제논 대표는 “금융기관으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정책수립, 연구, 분석, 국제협력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한국은행에 생성형 AI의 혜택을 안전하게 누릴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 맞춤형 AI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논 소개

제논(GenON)은 2017년 11월 설립된 다양한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솔루션 파트너로, 글로벌 전략 컨설팅 출신, 캐글 컴피티션 마스터, AI 석/박사들로 구성돼 있다. 주요 사업 범위는 △생성형 AI 솔루션 제공△생성형 AI 모델 개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등이며, AI Translator를 목표로 AI와 비즈니스 지식을 모두 이해해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게 목표다.

웹사이트: https://genon.ai/

연락처

제논
사업개발팀
이경민 매니저
02-2088-603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