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작가 윤나라와 이서연이 소개하는 그림책 만들기 7단계
도서출판 LMDL,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만들기 7단계’ 출간
읽고, 쓰며 나를 표현하다
공공 기반의 창작 교육은 현장의 전문성과 콘텐츠가 결합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ABOU는 바로 그 중간에서 공공의 교육 철학과 현장의 실행력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학교, 도서관, 문화재단 등과 협업해온 ABOU는 학생이 직접 그림책을 쓰고 그리는 창작 기반 수업을 개발·운영해왔다.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만들기 7단계’는 이를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집약한 도서다. 이 책은 교사, 강사, 학부모가 수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된 실전 가이드북으로, 현재 다양한 공공기관 연계 프로그램의 교재로 활용되거나 커리큘럼의 모델로 참고되고 있다.
그림책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반영한 7단계 수업 구조는 단기 체험에서부터 8주 완성형 프로젝트 수업까지 다양하게 운영 가능하며, 정규 교육과정 외 활동, 방과 후 수업, 진로 체험, 독서 연계 프로그램 등과도 자연스럽게 통합된다.
출판 교육기업 ABOU와 함께 그림책 창작 교육 현장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온 이서연 작가와 윤나라 작가가 집필한 이 책은 그림책 만들기를 씨앗에서 열매까지 비유한 7단계 창작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은 결과물이 아닌 ‘과정 중심 교육’에 초점을 둔다. 아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로 재구성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자기 이해·창의력·표현력을 자연스럽게 기르게 된다.
1단계 : 그림책 산책 - 좋은 그림책 감상
2단계 : 아이디어 심기 - 나만의 이야기 찾기
3단계 : 한 장면 싹 틔우기 - 감정 표현
4단계 : 이야기 가꾸기 - 스토리 구성
5단계 : 스토리보드 줄기 - 흐름 시각화
6단계 : 그림 꽃 피우기 - 장면 완성
7단계 : 열매 맺기 - 책으로 엮기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만들기 7단계’의 공동 저자이자 그림책 창작 교육 활동가인 이서연 작가는 그림책 창작 수업의 핵심에 대해 “그림책을 만든다는 건 결국 나의 감정과 경험을 한 장면씩 구성해 나가는 일이에요. 학생들이 스스로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굉장히 큰 성장을 해요”라고 전했다.
이서연 작가는 그림책 만들기 수업을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교육’이라 정의하며, 학생들이 그림책을 통해 자신도 몰랐던 감정과 기억을 새롭게 이해하고 표현하게 된다고 말한다.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만들기 7단계’는 단지 창작법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그림책이라는 장르의 물성적 특징을 다루고, 수업에 바로 활용 가능한 워크시트, 실전 과제, 사례, 전자책 QR 자료 등을 제공해 교육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ABOU는 이를 기반으로 방과 후 수업, 진로 체험, 독서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창작 수업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청 및 문화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공교육 내 그림책 수업 확장에도 힘쓰고 있다.
그림책은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 그림책 속에는 지금의 내가 살아 있는 그대로 담긴다. 그림책 수업은 아이와 어른, 교사와 학부모 모두에게 꼭 한 번쯤 필요한 수업이다. 그것은 한 권의 책을 만드는 일이 아니라 한 사람의 내면을 꺼내어 말하게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신간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만들기 7단계’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인터넷 서점과 전국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에이비오유 소개
에이비오유(ABOU)는 그림책 기반 창작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출판교육기업으로,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책쓰기 수업을 개발·운영해왔다. 학교, 도서관, 문화재단 등과 협업하면서 공교육 내 창작 수업 모델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실용적인 커리큘럼과 워크북, 교재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창작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 현장 맞춤 콘텐츠를 출간하고, 다양한 공공기관과 협력해 지속 가능한 책쓰기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abou.co.kr
연락처
에이비오유(ABOU)
장원서 대표
02-543-25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