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명상 자원을 활용한 ‘마음건강 캠페인’과 ‘릴레이 토크’가 펼쳐지는 마음챙김 프로젝트 ‘담마토크’ 개최
4월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삼성역 코엑스 C홀 특설무대에서 ‘릴레이 토크’ 열려
4월 20일까지 ‘하루 5분 명상’과 함께 ‘마음건강 캠페인’ 진행 중
지친 현대인의 마음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형성 및 사회적 처방 제시
‘담마토크’는 간화선, 명상, 수행문화 등 한국불교의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마음 챙김과 정신적 쉼을 제안하는 ‘마음건강 캠페인’과 ‘릴레이 토크’가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올해는 청년들이 건강한 마음 관리 방법을 통해 마음 건강을 위한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중점을 맞춰 기획됐으며, 지난 3월 24일부터 일상 속 행복 습관을 만드는 ‘하루 5분 명상’을 통해 국민 행복 지수를 높이는 ‘마음건강 캠페인’이 온라인에서 진행되고 있다. ‘마음건강 캠페인’은 4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4월 4일 금요일부터 시작하는 ‘담마토크’의 ‘릴레이 토크’는 마가 스님(사단법인 자비명상 이사장)의 ‘화해와 치유의 명상: 다시, 가족’을 시작으로 이정은 국제요가명상협회 교육이사의 ‘Calm Energy yoga : 캄 에너지 요가’, 한자경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 교수의 ‘분별과 분별 너머 - 분별적 표층의식과 통합적 심층마음’이 진행된다. 이어 안치욱 선무도 지도자의 ‘헬스님의 선무도! 몸튼튼 마음튼튼, 건강과 수행을 즐겁게!’가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관서현보살(가수 서현진)의 특별공연 ‘찬불 미니 콘서트’를 만나볼 수 있다.
다음날인 5일 토요일은 첫 프로그램인 정목 스님(정각사 주지)의 ‘날마다 마음에 꽃 한 송이’를 시작으로 동명 스님(서울 불광사 주지)의 ‘선시에서 길 찾기’가 진행된다. 2일차 ‘릴레이 토크’는 묘장 스님(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의 ‘친절한 수호신 기도’로 마무리된다.
마지막 날인 6일 일요일은 현대인을 위한 고민 상담 및 마음 수행 관련 맞춤형 명상 안내를 위한 이동환 담마코리아 시니어 어시스턴트 티처의 ‘아나빠나 명상 수행’, 전현수 한양대학교 의대 대학원 박사의 ‘정신과 의사가 들려주는 불교 사용 설명서’가 이어지며, 법인 스님(불암사 주지)의 ‘중심 - 극단의 세상에서 나를 바로 세우다’를 끝으로 ‘담마토크’의 모든 ‘릴레이 토크’ 프로그램이 마무리 된다.
한편 마인드디자인이 기획·운영을 맡은 마음챙김 프로젝트 ‘담마토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연계프로그램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공식 홈페이지(www.bexp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마인드디자인 소개
마인드디자인은 문화재청형 사회적기업으로, 전통문화 소비의 일상화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청년 소셜벤처다. 일상 속에서 잊혀지고 소외되고 있는 한국전통문화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해 좀 더 많은 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전통문화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 스스로가 한국다움을 즐기는 것. 그것이 진정한 한류의 가치며, 우리의 자부심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담마토크: https://www.bexpo.kr/mind/program2025
웹사이트: http://www.mindd.co.kr
연락처
마인드디자인
최보경 팀장
070-4722-73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