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공공도서관, 도서관의 날·주간과 식목일 기념 독서문화행사 풍성
전통매듭 및 꽃차 체험행사, 필사 이벤트 등 독서 장려 행사 풍성
환경에 대해 돌아보는 체험, 도서소개, 독서퀴즈 등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이번 행사는 독서하기 좋은 따뜻한 봄이자 4월에 있는 ‘도서관의 날(4월 12일)·주간(4월 12일~18일)’, ‘식목일(4월 5일)’을 맞아 다양한 기념일의 의미에 맞춘 색다른 문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행사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환경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구립도서관, 깊이 있는 독서를 위한 상시 행사부터 참여형 이벤트, 프로그램 등 마련
독산도서관은 업사이클링 화분 만들기로 지구 환경 오염에 대해 알아보는 ‘업사이클링 화분 만들기(4월 23일, 17:00~18:40, 2층 강의실)’, 도서관과 식물에 대한 다양한 도서를 소개하는 ‘북큐레이션(4월 한 달간, 종합자료실·1층 로비)’을 진행한다.
가산도서관은 동화 속 정원을 함께 꾸미는 원예 체험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나무, 식물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어린이 정원사와 꿈꾸는 숲(4월 30일 18:00~19:00, 6층 강의실)’, 나무의 생태에 대한 지식과 삶에 대한 태도를 돌아보는 ‘독서퀴즈(주제도서: 나무는 천재야!(필립 번팅) 4월 한 달간, 어린이자료실)’를 운영한다.
시흥도서관은 도서관의 날·주간을 맞아 깊이 있는 독서를 위한 ‘필사로 도서관 즐기기(4월 한 달간, 종합자료실·어린이자료실)’, ‘전통의 멋, 전통매듭 잇다(4월 5일~26일 매주(토), 세미나실)’, 나무와 환경의 소중함과 가치를 이해하는 ‘독서퀴즈(도서: 나무를 자르기 전에!, 4월 한 달간, 어린이자료실)’ 등을 준비했다.
금나래도서관은 이용자에게 추천받은 도서에 별점을 매겨 선정한 ‘북슐랭 스타’를 전시하는 ‘북슐랭 가이드(4월 12일~30일, 종합자료실 및 전시장소)’를 선보인다.
공립작은도서관, ‘도서관의 날·주간’, ‘식목일’ 기념 독서 이벤트, 참여행사 마련
‘도서관의 날·주간’ 기념행사로 △누구나 참여 가능한 독서 미션 수행 이벤트 ‘하루 한 책 BOOK 빙고(참새작은도서관)’ △나만의 필사 노트를 작성해 보는 프로그램과 최대 대출자 대상 이벤트인 ‘4월 도서관 가는 날(미래향기작은도서관)’ △꽃차 문화를 살펴보고 향과 맛을 음미하는 특화 프로그램 ‘꽃차 필 무렵(가산퍼블릭디자인작은도서관)’ 등을 진행한다.
‘식목일’ 기념행사로는 △초등 1~3학년 어린이들이 생태와 환경에 대한 도서를 읽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 ‘도서관에서 지구와 동행하기(책이든거리작은도서관)’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상을 그려보는 독서퀴즈(도서: 나무가 자라는 빌딩(윤강미), 책달샘숲속작은도서관)가 펼쳐진다.
이 외에도 금천구립도서관과 공립작은도서관 곳곳에서 도서관과 나무, 생태계 등에 대한 도서 전시 등 다채로운 참여행사가 4월 한 달간 펼쳐진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금천구립도서관 누리집-문화행사에서 원하는 도서관을 선택해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마다 일정과 참여 대상이 다르므로 반드시 세부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서영철 금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다가오는 봄, 독서와 함께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기념일에 맞춘 다양한 문화행사를 준비했다”며 “더 많은 주민이 도서관의 의미를 비롯해 봄 내음 나는 식목일 관련 행사를 경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문화재단 누리집 또는 해당 도서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gcfac.or.kr
연락처
금천문화재단
경영기획팀
홍지형 주임
070-8891-266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