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리츠 주류 시장 매출의 78%, 온프레미스에서 발생… 닐슨아이큐, 데이터 기반 성장전략 제시
국내 스피리츠 주류 판매액의 78%, 온프레미스(외식업소) 채널서 창출… 브랜드-소비자 관계 구축의 핵심 접점으로 부상
NIQ, 국내 최초 주류 온프레미스 시장 판매 측정 솔루션 ‘OPM’ 공개
2025년 3월 맥주, 2026년 청량음료로 측정 영역 확대 계획
NIQ Strategic Analytics & Insights의 이두영 상무는 세션을 통해 현재 음료 시장의 동향을 진단했다. 이 상무는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불안정으로 전체 소비재 카테고리의 75%가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며 “제로 슈가, 비탄산 음료(스포츠음료, RTD (Ready to Drink) 차 등) 틈새 시장이 47% 성장하는 등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두영 상무는 ‘베터 포 유(Better For You)’ 트렌드를 주목했다. 건강을 고려한 제품과 친환경 패키징이 주류·음료 브랜드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를 통해 제조사들은 새로운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소비 시간·장소·상황(TPO)을 확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최초 온프레미스 주류 시장 측정 솔루션 공개
NIQ CGA의 손재필 이사는 국내 온프레미스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며, 새로운 시장 측정 솔루션 ‘OPM (On Premise Measurement)’을 소개했다. OPM은 국내 최초로 주류 업계에 완전한 프로젝션과 광범위한 검증을 거친 온프레미스 부문 성과 측정 도구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제조사들은 투자 방향, 우선순위 채널,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 수립에 필요한 핵심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손재필 이사는 “전 세계적으로 주류 판매량과 매출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내 스피리츠 주류 판매액의 78%가 온프레미스 채널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온프레미스는 단순한 사교의 장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장기적 충성도를 높이는 핵심 접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개된 NIQ CGA의 최신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65%의 소비자가 주 1회 이상 온프레미스 매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지출액은 2023년 대비 16% 증가했다. 이는 주류 브랜드들이 소비를 견인하는 핵심 계기에 전략의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온프레미스 주류 시장 측정 솔루션 확대 계획 발표
이날 행사에서는 위스키 시장 트렌드와 한국·호주 시장에서 부상하는 무알콜·저알콜 옵션, RTD 카테고리의 기회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이어졌다.
NIQ CGA는 향후 맥주 시장(2025년 3월)과 청량음료 시장(2026년)으로 온프레미스 시장 측정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손재필 이사는 “주류 업계 고객사들을 위한 종합적인 시장 측정 솔루션의 성공을 기반으로, OPM 맥주와 OPM 청량음료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CGA의 광범위한 솔루션과 NIQ의 전문성이 결합돼 브랜드들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도전과제 해결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NIQ의 온프레미스 음료 주류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NIQ의 CGA 소개
CGA by NIQ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식품 및 음료 브랜드의 새로운 성장 경로를 보여주는 확실한 온프레미스(On Premise) 소비자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30년 이상의 동급 최고의 연구, 데이터 및 분석을 통해 NIQ의 CGA는 풀 뷰(Full View™)를 제공한다.
CGA by NIQ는 식품 및 음료 공급업체, 소비자 브랜드 소유자, 도매업체, 정부 기관, 주점, 바 및 레스토랑과 협력해 온프레미스 경험의 미래 함께 그려나가고 있다. NIQ의 CGA는 측정 및 통찰력에 대한 가장 완전하고 명확한 이해를 사용해 온프레미스 비즈니스를 위한 성공 전략을 안내하는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NIQ는 1923년에 설립됐으며 Advent International 포트폴리오 회사다. 자세한 내용은 www.NIQ.com 또는 www.cgastrategy.com 을 방문하면 된다.
닐슨아이큐코리아 소개
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전스 기업 닐슨아이큐(NielsenIQ, 이하 NIQ)는 소비자 구매 행동에 대한 통합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며 유통업계 및 소비재 제조업 성장에 새로운 여정을 제시한다. NIQ는 2023년 GfK와의 합병을 통해 보다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현재 NIQ는 전 세계 90개국 이상에 진출해 인구의 약 85% 및 글로벌 소비자 지출액에서 7조2000억달러 이상을 커버하고 있다. NIQ는 풀뷰(Full View™)의 가치 아래 최첨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급 분석으로 고객사 및 파트너에게 업계 전반과 소비자에 대한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NIQ CGA OPM: https://nielseniq.com/global/kr/insights/report/20...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global/en/
연락처
닐슨아이큐코리아
김은정 팀장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