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귀하는 시대의 상처와 아이러니, 쇼스타코비치 서거 50주기 기념 국립심포니 실내악 시리즈 Ⅰ 공연
제1차·2차 세계대전을 겪은 작곡가, 갈등의 시대에 전하는 회복의 메시지
전쟁과 파시즘을 겪은 쇼스타코비치와 마르티누의 실내악 선봬
부소니 콩쿠르 특별상 수상 피아니스트 김종윤 협연
그 시리즈의 첫 시작으로 쇼스타코비치의 현악 4중주 8번과 함께 체코 작곡가 마르티누와 프랑스 작곡가 라이예의 작품을 엮었다.
시대적 격변 속 내면적 고뇌를 작품에 담아낸 쇼스타코비치는 스탈린의 공포 정치와 전쟁의 여운 속에서 현악 4중주 8번을 작곡했다. 1960년 폐허가 된 드레스덴을 방문한 후 큰 충격을 받은 그는 ‘파시즘과 전쟁 희생자들을 추모하며’라는 헌사를 남기고 단 3일 만에 작품을 완성했다. 단순한 추모를 넘어 자신의 이니셜인 ‘DSCH’ 모티브를 활용한 자전적 작품으로 평가된다. 또한 유대 민속음악을 인용하고 공포를 자아내는 타격음과 반어적 표현 등을 통해 극적인 효과를 강조해 서정성과 공포를 오가는 현악 앙상블의 다채로운 색채를 감상할 수 있다.
2부에서는 마르티누의 ‘요리책’과 라이예의 ‘삼중주’가 함께 펼쳐진다. 제1·2차 세계대전을 모두 겪은 마르티누는 쇼스타코비치와 시대적 아픔을 공유한다. 쇼스타코비치가 어두운 내면을 탐구했다면 마르티누는 재즈적 요소와 유머로 전쟁의 아픔을 승화한다. 듣는 이의 예상을 빗나가는 일종의 ‘음악적 술래잡기’가 그려지는 이 음악은 전쟁의 아픔을 음미하는 가운데도 예기치 않은 즐거움과 풍경을 그려낸다.
한편 살롱 음악이었던 하모니 무지크의 전통을 상기시키는 라이예의 작품은 피아노, 오보에, 바순으로 구성된 독특한 편성을 자랑하며 다채로운 실내악의 세계로 관객을 안내한다.
연주에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단원들이 참여해 현악과 관악이 어우러지는 조화로운 앙상블을 선보이며, 김종윤 피아니스트가 함께해 실내악만의 독특한 유머가 더욱 풍부하게 전달될 것이다.
※ 예매·문의 :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홈페이지(www.knso.or.kr) 또는 전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소개
1985년 국내 최초 민간 교향악단인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로 출발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Korean National Symphony Orchestra)는 관현악은 물론 오페라·발레까지 아우르는 극장 오케스트라로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했다. 연 100회 연주로 국민의 문화향유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K 클래식을 이끌 연주자·작곡가·지휘자를 위한 교육 사업으로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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