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힘센 메탄올 엔진’ 최고 기술력 인정받아
13일 ‘2024 기계의 날’ 행사서 ‘대한민국 10대 기계기술’에 선정
세계 최초 메탄올 중속 DF 엔진, 출력·효율 높은 고압 직분사 방식
출시 후 346대 판매, 중속 메탄올 엔진 시장 점유율 72%로 세계 1위
13일(수) 서울시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4년 기계의 날’ 기념행사에서 올해를 빛낸 대한민국 10대 기계기술에 HD현대중공업의 ‘힘센 메탄올 엔진’이 이름을 올렸다.
이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등 6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HD현대중공업이 2022년 9월 개발한 ‘힘센 메탄올 엔진’은 세계 최초의 중속 메탄올 이중연료(Dual Fuel) 엔진이다. 3~4.5MW(메가와트)급 출력을 낼 수 있어 선박의 발전 및 추진용으로 적용할 수 있고, 육상 발전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이 엔진은 ‘고압 직분사’ 방식을 적용해 출력과 효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연소실에서 공기를 압축 후 파일럿(Pilot) 연료를 점화한 뒤 고압의 메탄올을 분사해 완전 연소에 가까운 효율을 발휘한다.
고압 연료 펌프 및 연료 이중관 설계 등이 요구돼 다른 방식보다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만, 미연소로 인한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힘센 메탄올 엔진’은 출시 후 지금까지 총 346대가 계약됐다. 중속 메탄올 엔진 시장 점유율 72%로, 출시와 함께 세계 1위 자리에 올랐다. 이 엔진은 HD현대가 지난해 말 인도한 세계 최초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에도 탑재된 바 있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힘센 메탄올 엔진에 적용된 기술을 활용해 올해 10월 고압 직분사 방식의 ‘힘센 암모니아 엔진’ 또한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데도 성공했다.
웹사이트: http://www.hhi.co.kr
연락처
현대중공업
홍보팀
이민규 사원
052-202-2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