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코로나19 타임캡슐 얼라이언스 참여
코로나19 타임캡슐은 코로나19와 이로 인한 국가사회 전반의 영향과 변화 등을 기록·저장해 이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향후 유사 위기 대응에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보존 및 활용 체계이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코로나19 타임캡슐 보존 대상으로 선정된 기존 공공 데이터에 각종 매출, 생활 변화 등 주요 민간 데이터를 추가해 완성도 높은 코로나19 타임캡슐을 구축하기 위해 구성됐다.
신한카드는 코로나19 타임캡슐 얼라이언스에 참여함으로써 향후 코로나19 관련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관련 연구 △정책 수립 △관련 사업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실제로 신한카드는 2800만 명이 넘는 고객과 전국 270만 여 가맹점에서 발생하는 월평균 3억5000만 건의 카드 거래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국 지자체에 각종 소비 데이터 등을 무상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바 있다.
또한 한국은행과 통계청 등 국가 기관에 각종 데이터를 제공해 경제 통계의 신뢰도를 높이고 정책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은 물론, SK텔레콤과 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기업들과 민간 영역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결합·분석·유통하는 ‘민간 데이터댐’을 구축하는 등 국내 데이터 관련 사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금융위원회 데이터 활용 활성화 정책에 따라 데이터 거래소에도 적극 참여해 각종 기관 및 민간단체, 사업체 등에 소비와 관련된 양질의 각종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신한카드는 코로나19 타임캡슐 얼라이언스에 참여함으로써 신한카드 데이터가 코로나19와 유사한 신종 감염병 출현 시 위기 대응에 활용되고, 국민 생활상이나 인구 변화 등 국가와 사회의 중장기적 변화 분석 및 예측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빅데이터 기반 여러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고도화함으로써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card.com
연락처
신한카드
홍보팀
02-6950-70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