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는 ‘1차만’…집에서 술 마시는 사람 증가
- 1차 술자리에서 주로 마시는 술도 ‘맥주’가 대세
5년 전, 2010년 하반기 ‘주류 기획조사’에서 2차 이상 술자리까지 참석하는 비율은 59.5%, 1차만 참석하는 비율은 40.5%였다[그림1]. 그러나 지난 5년간 2차 이상 참석하는 비율은 연평균 1.7%p 하락하여 최근 조사에서는 50.9%로 감소하였고, 1차까지만 참석하는 비율은 2회 조사 대비 8.6%p 증가한 49.1%로 나타났다. 둘 간의 차이는 2%p에 미치지 못해 다음 번 조사에서는 1차로 끝내는 비율이 2차 이상 보다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1차 술자리에서 주로 마시는 술도 바뀌고 있다. 소주로 시작하는 비율은 5년에 걸쳐 연평균 3.7%p 하락, 맥주는 2.4%p 상승하여 최근 조사에서는 소주 41.8%, 맥주 33.7%로 그 격차가 현격히 줄어들었다[그림2]. 소맥(소주+맥주) 폭탄주의 비율은 2012년 상반기(11.7%) 이후 거의 변화가 없다. 아직까지는 1차에서 소주를 마시는 비율이 더 높지만 맥주의 상승세와 소주의 하락세가 꾸준하다. ‘주로 마시는 술’에서 사상 처음으로 맥주가 소주를 앞섰던 것처럼 1차 술자리에서 마시는 술도 맥주가 소주를 제치고 1위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술 마시는 차수, 주종, 장소 등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술을 주로 마시는 장소는 술집/음식점으로부터 거주하는 집으로 옮겨 가고 있다[그림3]. 술집/음식점에서 마시는 비율은 계속 감소하여 이번 조사 57.1%로 5년전 대비 10.2p 감소하였다. 1회 조사에서는 술집/음식점이 67.3%로 집(32.7%) 보다 무려 34.6%p 앞섰다. 그러나 이제는 그 차이가 14.2%p에 불과하다. 5년 사이 20%p 가까이 차이가 줄어든 모습이다.
※ 마케팅인사이트 주류 시장에 대한 조사 개요
- 조사명: 주류 시장에 대한 조사
- 조사 성격: 기획조사(Syndicated study)
- 조사 기관: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모집단: 전국 만20~59세 중 월 1회 이상 술 음용자
- 조사 시점: 2014년 10월 (상,하반기 연 2회 수행)
- 조사 방법: 온라인 우편조사 (e-mail survey)
- 조사 규모: 총 응답자 16,486명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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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호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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