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역세권 상가를 주목하라
이러한 잇점으로 역세권 상가는 타 지역 상가에 비해 임대수익과 자본수익을 동시에 기대해 볼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현재 기 개통된 지하철 역세권은 이미 상권활성 수준이 한계에 도달해 추가 가격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향후 개통 예정지인 신흥 역세권을 겨냥해 투자 방향을 잡아보는 것이 좋다. 오는 2007년 12월이면 9호선 1단계 지역 공사가 마무리 된다.
개통 예정구간은 김포차량기지 ~ 강남 교보타워앞 사거리까지이며 총 25개역이 새롭게 생겨난다.
무엇보다 9호선 개통은 강서권에서 강남까지 1시간내 진입이 가능한 쾌속 교통망을 갖췄다는 의미와 신설역을 중심으로 유동인구 집중과 신흥 상권이 형성된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만한 호재다.
특히 교통불편 지역에 역이 들어서면 인근 아파트와 상가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9호선 신흥 역세권도 상가 시세의 전반적인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광명시 철산동 상권은 2000년 7호선 철산역의 개통으로 비로소 상권 형성이 시작되었다. 철산역 개통은 강남권과의 접근성이 호전됨으로써 외부 인구유입이 폭발적으로 증가되었고 마침내 상권의 활황으로 이어졌다. 현재 철산역 주변으론 임대료가 월300만원 이상인 점포도 꽤 있으며 대로변에 위치한 점포의 권리금은 2억원을 호가하기도 한다.
따라서 9호선 구간중 역세권의 큰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도 지하철 이용 불편지역으로 꼽히는 가양동 고려산업, 염창동 우체국앞, 흑석동 중앙대입구 사거리역주변등이다.
이와관련 흑석동 중앙대입구 동작부동산 관계자는 “현재 역 주변 상가의 1층 경우 보증금은 3000~5000만원, 월세는 100~200만원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고 권리금 경우는 5,000만원~1억정도의 시세로 형성돼있다”며 “지하철 개통 호재 보다 여전히 실물경기 위축 때문인지 실제 거래는 미미한 수준이나 개통 시일이 가까워지면 정상적인 거래 분위기가 조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
염창동 우체국앞 열린부동산 관계자도 “지하철 개발 발표 초기에 시세가 오른것은 사실이나 장기간 경기가 없다보니 오히려 2년전 시세로 돌아갔다”며 “물론 개통이 임박해오면 시세의 급등이 예상되나 이 지역의 경우 역세권의 개통만 가지고는 상권형성이 어렵고 주변에 집객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문화시설등도 함께 들어서야 상권활황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이와관련 상가정보제공 전문업체 상가뉴스레이(www.sangganews.com) 박대원 선임연구원은 “신흥 역세권 개발 호재에도 불구하고 오랜 경기 침체로 인해 해당 지역의 상가매물 거래가 거의 마비된 수준이지만 청계천 복원후 주변 상가 시세가 급등한 사례를 감안한다면 9호선 역세권도 지하철 개통 호재가 피부로 와 닿는 개통시점에서야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며 "그렇다면 투자 타이밍은 오히려 가격상승 이전인 현 시점에서 상권 활성의 중심이 되는 상가에 관심을 둘만하다“고 했다.
CJ개발은 신흥 역세권의 특수를 겨냥해 지하철 9호선 반포삼거리역과 바로 연결되는 백화점 ‘리나쉔떼’를 분양중에 있다. 입주는 2006년 8월 예정이다.
내달 11월 입점 예정인 메디스타워도 지하철 9호선 공항시장역 역세권에 위치해있으며 잔여분에 대해 분양중이다.
한편 9호선(1단계 완공구간 해당) 노선중 환승이 가능한 역은 김포공항(5호선), 당산역(2호선), 노량진역(1호선), 고속터미널(3,7호선), 교보타워사거리(분당선)역등으로 이 역시 상권의 활황이 기대되는 역세권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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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25일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