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버진모바일USA 2대 주주 지위 확보

뉴스 제공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08-06-29 12:11
서울--(뉴스와이어)--SK텔레콤(대표이사 김신배, www.sktelecom.com)이 미국의 2대 MVNO 기업인 버진모바일USA 에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확보한다.

SK텔레콤은 100% 자회사인 SKT USA Holdings가 보유하고 있는 힐리오 주식 전량을 버진모바일USA(이하 버진모바일)에 출자하고 추가로 2천5백만 달러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약 17%의 버진모바일 지분을 확보하는 계약을 현지시각 27일 오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버진모바일의 2대 주주 지위 및 이사회 2석을 확보하게 된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규모 있는 가입자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비용 절감, 유통망 공유, 고부가 서비스 및 단말기 출시 등을 통해 Win-Win 사업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 측은 이번 계약을 계기로 ▲ 버진 그룹의 파워풀한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며 ▲ 美전역에 걸쳐 고객접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으로써 미국에서의 사업 전략에 긍정적인 전환기를 마련할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버진모바일 측은 ▲ 힐리오의 강점인 차별화된 단말기와 데이터 서비스의 출시를 통해 기존 고객 대비 고 ARPU 고객의 유치가 가능할 것이라 전망했다. 특히 ▲ 힐리오의 빌링시스템을 적용해 후불시장(Postpaid)에 본격 진출함으로써 최근 美 Prepaid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상황을 돌파하겠다는 전략도 밝혔다.

버진모바일은 이번 양사간 계약을 통해 신용도가 높은 신규 고객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 고객이 다른 Postpaid 사업자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양사간 계약은 힐리오와 버진모바일의 전방위적인 경쟁력 확대를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양사는 보다 규모 있는 가입자를 기반으로 고부가 가치 데이터 서비스의 제공은 물론 Prepaid와 Postpaid를 아우르는 종합 이동통신 사업자로 변모,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버진모바일은 올 3분기 내에 힐리오 출자와 SK텔레콤의 전략적 투자에 대해 미국 FCC(Federal Communication Committee)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K텔레콤 서진우 Global Business CIC 사장은 "힐리오와 버진모바일의 시너지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와 Brand, 그리고 규모를 갖춘 Prepaid와 Postpaid를 아우르는 MVNO사업자로서 미국 시장에서 새로운 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고, “SK텔레콤이 자랑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서비스와 영국, 프랑스, 캐나다 등 7개국에서 이동통신 사업을 하고 있는 버진모바일의 글로벌 경영 노하우 및 가입자 기반을 바탕으로 Win-Win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버진모바일 USA CEO Dan Schulman은 "버진모바일의 브랜드 인지도, 가입자 규모, 폭넓은 유통망과 힐리오의 첨단 단말기 및 콘텐츠가 통합될 경우 무한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면서 “이번 계약을 통해 버진모바일은 훌륭한 전략적 파트너를 얻었다. 향후 SK텔레콤의 풍부한 데이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든 고객들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더욱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02년 7월에 설립된 버진모바일은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음성 위주의 선불서비스 (Prepaid)를 제공, 현재 51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2006년부터 2년 연속 Prepaid 이동통신 고객만족도 1위, 고객경험지수(Customer Experience Index) 1위를 차지하는 등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MVNO 사업자로는 처음으로 뉴욕 증시에 상장됐다.


※ 첨부
1. 힐리오 사업연혁
2. Virgin Moblie USA 소개
3. 미국 이동통신 시장 현황
4. 미국 MVNO 현황

※ 첨부

1. 힐리오 사업 History
2005년 2월 Earthlink와 MVNO 사업을 위한 합작사 SK-Earthlink 설립
2005년 10월 법인명 및 서비스 브랜드를 힐리오(Helio)로 변경
2006년 5월 미국 전역 서비스 개시
2007년 3월 Wireless Week “가장 혁신적인 통신사업자” 선정
2007년 5월 미국 최초의 Dual Slide 스마트폰 Ocean 출시

2. Virgin Mobile USA 소개
- 서비스 개시 : 2002년 7월
- IPO : 2007년 10월 (NYSE)
- 가입자 : 510만명(美 Prepaid Wireless Carrier시장의 14%차지)
- 최고수준의 유통망 (Target, Walmart, Radioshack, Bestbuy 등)
- 최고 수준의 CV 활동(2년 연속 JD Power & Associates 선정 고객만족경영1위)
-Financial Fact (단위: 천 USD)
구분 ’07.1Q ’07.2Q ’07.3Q ’07.4Q ’08.1Q
Revenue 339,314 327,588 319,504 326,529 326,791
Net Income 19,172 7,140 △7,381 △14,713 4,749
EBITDA 41,729 31,157 17,038 9,320 28,702
* Source: Company Data

3. 미국 이동통신 시장 현황
가. 성숙되었으나 추가 성장성 높은 이동통신 시장
- 미국은 2007년말 현재 약 2억5천4백만명의 이동통신 가입자와 84.3% 보급율을 기록하고 있는 성숙된 시장이나, 이민자 및 저연령 인구 비중이 높아 지속적인 신규가입자 유입 전망
- 가입자 규모는 중국보다 떨어지는 편이나 매출액 기준으로는 세계 최대 MNO 시장임
- 가입자 규모 세계 2위, 매출액 규모 세계 1위
* Source : Merrill Lynch
- 선진 시장 중에서는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며, 특히 Data 매출 증대 가능성이 높음
· ‘06~’07년 Market Revenue 성장률 12.6%(선진시장 평균 5.2%)
- 미국 시장은 가입자 및 매출액 차원에서 세계 최대 규모이며 추가적인 성장 기회도 양호한 매력적 시장임

나. Prepaid / Postpaid 시장에서의 사업자 경쟁
- Prepaid 시장은 MVNO 사업자들이 주로 진출했던 시장으로 별도의 의무약정이나 기본료가 없어 저소득층이나 젊은층의 가입자들에게 어필
- 최근의 서브 프라임 사태, 장기간의 경기 침체로 고객들의 신용등급이 낮아지면서 Postpaid에서Prepaid로의 가입자 유입이 늘고 있으며 (미국은 Postpaid 이용시 고객 신용도에 따라 3~4백불 정도의 보증금을 지급해야 함) Postpaid사업자들은 Prepaid 시장 진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임
- Prepaid 사업자들은 공격적인 요금인하 등을 통한 대응으로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음
- Postpaid사업자들은 무리한 신규 가입자 유치 경쟁보다 기존 고객 유지에 집중하는 추세
예) 약정기간 의무화, 가족할인제, 망내무료통화 등

다. Data 시장의 성장
- 사업자간 요금인하 경쟁으로 음성ARPU는 지속 하락했으나, 3G 네트워크 상용화, 스마트 폰 등 High-end 단말기의 보급 확대로 데이터ARPU가 증가해 전체 ARPU는 $50대 수준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음
-HSPA(AT&T, T-Mobile) 및 EVDO, Rev.A(Verizon, Sprint) 등 3G네트워크 상용화에 따른 Data 서비스 경쟁 본격화
- iPhone 등 데이터 전용 단말, 블랙베리 등 스마트폰 확대로 데이터서비스 수요 증대
- Sprint, AT&T 등 주요 MNO사업자들이 Air-Card(월$45~60) 등과 같은 데이터 정액제를 운영하고 있음

4. 미국 MVNO 현황
- 2007년말 기준, 미국에는 약 45개의 MVNO가 운영되고 있으며, MVNO 초기에는 젊은층(Youth)을 대상으로 저렴한(low-end) 서비스에 주력했으나, 최근에는 특정 고객층을 타겟으로 틈새시장(niche market)에 진입하는 사업자들이 출현하고 있음

- 주요 MVNO 사업자 현황
구분 Virgin Mobile USA TracFone
서비스
개시일 2002.7 2000
가입자
(07년말) 510만명 880만명
ARPU $21 $12
특징 -미 MVNO 최초로 IPO성공
-Prepaid/Postpaid의 장점을 합친
Hybrid요금제의 성공(Pay as you go) 미국 최초 Prepaid/MVNO사업자
성공요인 Virgin Group의 브랜드 이미지 및 유통망 활용 MVNO최초 사업자로 타겟시장 규모가 컸으며, 경쟁상대가 없었음

SK텔레콤 개요
SK텔레콤은 국내 1위의 무선 통신 서비스회사이다. 유·무선 통신 인프라와 AI 및 ICT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유·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해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독·메타버스·Digital Infra 등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연락처

SK텔레콤 홍보팀 김혜진 매니저 (02-6100-3814) 강현성 매니저 (02-6100-3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