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의 인강 완강 비법, 인터넷강의 ‘세속오계(世俗五戒)’ 전략

서울--(뉴스와이어)--효율적인 ‘인터넷 강의’ 활용을 위한 다섯 가지 교훈

최근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일일 회원 가입자 수는 평소보다 약 3배 늘어나고, 일일 방문객 수도 10% 이상 높아졌다고 한다. 이처럼 인터넷에 익숙한 학생들은 겨울방학 동안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 평소 자신의 취약 과목이나 선행학습 강의 등을 수강함으로써 성적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인터넷 강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편하게 수강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학습 방법이지만, 선생님의 제제나 주위 시선이 없어 학생의 강한 의지 없이는 ‘완강(수강완료)’을 하기가 쉽지 않다. 실제 한 강좌당 10개 이상의 강의가 있어 완강하기가 쉽지 않다고 학생들은 전한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은 겨울방학 동안 자신의 성적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 강의를 선택해 '완강'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법 5가지 전략 ‘인터넷 강의 세속오계(世俗五戒)’를 발표했다. 학생 스스로 강한 의지를 갖고 인강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완강'을 해 보자.

[1] 사군이충(事君以忠):자신에게 맞는 선생님과 해당 강좌에 충성을 다하라!

주위에서 모두 인정한 선생님과 유명 강좌여도 본인한테는 최고가 아닐 수 있다. 성적 등 자신의 학습 상태와 자신이 원하는 학습 스타일에 맞는 선생님과 강좌를 선택해야 한다. 각 인터넷 강의의 맛보기 강의를 통해 강의 스타일 및 난이도 확인은 필수다.

[2] 사친이효(事親以孝):인터넷 강의 수강 중에는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라!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면서 메신저나 핸드폰으로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통화를 한다면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도록 물질적인 지원을 해 준 부모님께는 불효를 하는 것이다. 강의를 들을 때는 수강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모두 제거하고 강의에만 집중해야 한다.

[3] 교우이신(交友以信):인터넷 강의 부가 서비스와 벗을 삼아라!

현재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을 비롯한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는 학습 계획 수립 및 총 학습시간 표시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가 서비스를 활용해 자신의 학습 계획을 세우고 진도 상태를 점검, 보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임전무퇴(臨戰無退):인터넷 강의 수강에 있어 절대 후퇴하거나 포기하지 마라!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강의 수강 시 완벽하게 모든 강의를 듣지 못하고 학습을 끝내게 된다. 처음엔 ‘열심히 들어야지’ 하는 의욕으로 가득 차지만 차츰 시간이 지날수록 학교 수업 및 학원 수업, 기타 다른 일들로 강의 수강을 미루게 된다. 수강 계획을 세웠다면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수강을 해서 선택한 강좌는 완강을 해야 한다. 시작이 반이 아니라 인터넷 강의는 완강이 기본이다.

[5] 살생유택(殺生有擇): 오직 인터넷강의 만 듣지 말고 예습, 복습에도 목숨 걸어라!

성적 향상을 위해 인터넷강의를 듣는 것이지 인터넷강의만 듣는다고 성적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수강 전 교재를 읽어보는 예습과 수강 후 꼼꼼하게 복습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성적 향상이 이루어진다. 인터넷강의의 장점인 반복 학습을 활용하여 첫 번째 수강 시에는 전체 내용 수강 후 두 번째 수강 시에는 배속으로 듣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만 기록하여 재수강하는 것이 좋다.

웹사이트: http://edu.ingang.go.kr

연락처

강남구청인터넷수능방송 1577-91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