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고속터미널을 꿈꾸는 터미널상가
현재 대표적인 대형 터미널 상가라면 고속터미널을 들 수 있다. 고속터미널역 일대는 일일 10만명이 넘는 지하철 유동인구와 고속버스터미널, 대단위 아파트, 뉴코아/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등으로 대표되는 복합상권으로 성장했다.
입점되어 있는 브랜드도 ‘커피빈’, ‘더바디샾’, ‘맥도날드’, ‘코즈니’, ‘리복’, ‘크리스피크림’, ‘아웃벡스테이크’ 등 높은 인지도를 갖춘 업체로 상권의 활성화 정도를 짐작케 한다.
이처럼 대형 터미널 상가는 상권을 움직이는 집객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유동인구와 함께 지역 수요까지 함께 흡입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또 터미널 상가에는 공급물량 중 임대분양 물량까지 포함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장점도 있다. 임대 상가의 경우 20년 장기 임대가 가능하며 취등록세 등의 세금 감면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터미널 상가에 투자할 때에는 터미널 이용객 수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터미널의 버스노선수를 확인하거나 지역내 거주 인구나 새로운 인구 유입 가능성 등을 따져봐야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 새롭게 개발되는 터미널 상가 ]
▶경기도 광주 종합터미널 E-프라자 - 경기도 광주시 경안동 광주종합터미널 ‘E-프라자’는 대지 1만4338㎡, 연면적 5만2549㎡에 지하 3층~지상 4층 규모의 대형 터미널상가다. 광주 시내 최대 규모의 랜드마크 상가로써 지하1층의 이마트 입점이 확정되어 있어 이로 인한 집객효과도 상당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곤지암까지 흡수하려는 이마트 상권으로 인해 인근 수요 흡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수질관련 규제가 강화되면서 끊긴 사업승인이 재개돼 6년만에 총 8,000여세대의 아파트가 내년 상반기까지 공급되면 약 20,000명이상의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현재 운행 중인 30개 노선을 2010년까지 120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될 예정이다. 시공은 신성건설이 맡고 시행은 광주 종합터미널, 자금관리는 한국자산신탁이 맡고 있으며 입점은 2009년 5월 예정이다.
▶안성 신종합터미널 베가시티 - 확장 이전되어지는 안성 종합터미널 복합상가 베가시티는 지하1층~지상5층 연면적 1만64㎡규모로 근린생활시설, 멀티플렉스, 전시과, 이벤트홀 등으로 구성된다. 중앙대, 한경대, 동아방송대, 두원공대, 침신대, 폴리텍대 등이 인접해있으며 대학과 마진지구, 바우덕이 남사당 공연장, 안성맞춤랜드, 레포츠타운 예정이 인접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기대된다. 2008년 3월 완공예정이며 약 35개 노선이 운행 될 예정이다.
▶고양시 종합터미널 - 일산동구 백석동 1242 일대 2만8000㎡에 지하 5층~지상 7층, 연면적 14만6000㎡ 규모로 고양종합터미널을 건립된다. 고양종합터미널 상가에는 대형 할인마트와 영화관, 쇼핑센터, 창업지원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백석역 환승주차장 300대를 포함해 1800여대 규모의 주차 시설도 마련된다.
총 50~60개 노선이 운행 될 예정이며 연간 이용객이 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일산선 전철 3호선 백석역과 환승할 수 있는 시설이 만들어지면 그로인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부천 종합터미널 소풍 = 확장 이전되는 부천 종합터미널 상가 소풍은 지하3층~지상9층, 연면적 19만8253㎡, 총점포수 1,855개 규모로 건립된다. 소풍에는 대형 전자상가와 물놀이 테마파크, 11개의 상영관을 갖춘 영화관 등이 들어서며 오는 12월 22일 오픈이 예정되어 있다. 현재 80여개 노선이 운행중이면 향후 2년간 120개 노선을 확보할 예정.
이 밖에 천안 아산버스터미널과 전라도 광주 광천터미널도 상업시설과 문화시설을 겸비한 복합시설로 개발을 추진중이다. 아산버스터미널은 내년 착공을 준비중이며, 광주 광천터미널은 문화시설을 결합한 복합문화시설을 오는 2009년까지 만들 계획이다.
하지만 이처럼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터미널 상가투자에도 주의점은 있다. 대형 터미널상가의 경우 지역내 유일한 랜드마크 상가이거나 경쟁 상권이 미약한 경우 독보적인 상권형성이 가능하다. 반면 주변 상권의 발달로 인해 경쟁상권이 클 경우 터미널 상가의 과도한 대형화는 독이 될 수 있다. 유입고객이 기존상권과 나뉘기 때문이다.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정미현 선임연구원은 “터미널 상가들이 대형화 추세를 보이면서 각종 집객시설이 들어서고 지역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상가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의 이면에는 시행사의 자금부족으로 인한 공사지연이나 운영, 관리 미숙으로 인해 상권 활성화에 실패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 투자에 유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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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25일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