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1조 2,152억원
상품군별 거래액 규모를 보면,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2,217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1,889억원), 여행 및 예약서비스(1,591억원)순으로 나타났음
1. 거래액
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1조 2,152억원으로 전년동월(1조 481억원) 대비15.9%(1,671억원) 증가 ※ 이는 주로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컴퓨터 및 주변기기, 아동/유아용품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데 기인
2. 사업체수
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 조사결과, 사업체수는 4,495개로 전년동월보다 74개(1.7%) 증가
Ⅱ. 거래액
1. 개 황
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1조 2,152억원으로 전년동월(1조 481억원) 보다 15.9%(1,671억원) 증가. B2C 규모는 7,909억원으로 전년동월(7,106억원)에 비해서 11.3%(803억원) 증가. C2C 등은 4,243억원으로 전년동월(3,375억원) 대비 25.7%(868억원) 증가. 전월에 비해서는 823억원(-6.3%) 감소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에서 상품군별 구성비를 보면,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18.2%), 가전/전자/통신기기(15.5%), 여행 및 예약서비스(13.1%), 컴퓨터 및 주변기기(10.5%), 생활용품/자동차용품(9.5%) 순으로 나타났음
전년동월의 구성비와 비교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9.4%→10.5%, 1.1%p) 및 가전/전자/통신기기(15.0%→15.5%, 0.5%p) 등은 증가한 반면, 식음료 및 건강식품(5.0%→4.1%, -0.9%p), 여행 및 예약서비스(13.8%→13.1%, -0.7%p) 등은 감소
□ 상품군별 주요 거래액 변동요인(전년동월대비)
○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거래액 366억원(19.8%) 증가.
의류/패션상품에 대한 쇼핑몰 사이트 인지도 증가 등으로 20, 30대층 고객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거래액이 큰 폭 상승
○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 321억원(20.5%) 증가
디지털 TV 등 가전제품의 무이자 및 특별할인 행사, 여름 날씨에 대비한 에어컨, 냉장고 등 냉방가전제품 등의 수요 증가로 거래액이 증가
○ 컴퓨터 및 주변기기 거래액 288억원(29.2%) 증가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패키지 행사 및 특별 가격할인 행사 등으로 거래액이 증가
○ 아동/유아용품 거래액 161억원(30.1%)증가
여름상품 재고품의 정기세일, 아동/유아상품의 다양화·고급화 등으로 수요층이 크게 증가하여 거래액이 증가
3. 종합·전문몰별 거래액
2007년 4월 종합몰의 거래액은 8,786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8.1% 증가하였으며, 전체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에서 72.3% 차지. 전문몰의 거래액은 3,366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0.7% 증가하였으며, 전체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중 27.7% 차지
4. 운영형태별 거래액
2007년 4월 online사업체의 거래액은 7,835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6.0% 증가하였으며, on/offline병행사업체수의 거래액은 4,317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3% 소폭 증가에 그침.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의 운영형태별 구성비를 보면, online 거래가 64.5%, on/offline 병행 거래는 35.5%를 차지
Ⅲ. 사업체수
1.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를 조직형태별로 보면, 개인사업체는 2,751개로 전년동월(2,667개) 보다 3.1% 증가한 반면, 회사법인은 1,595개로 전년동월(1,608개)에 비하여 0.8% 감소. 사업체수의 조직형태별 구성비를 보면, 개인사업체는 61.2%, 회사법인은 35.5%를 차지
2. 종합·전문몰별 사업체수
2007년 4월 종합몰의 사업체수는 226개로 전년동월(273개) 대비 17.2% 감소하였으며, 전문몰의 사업체수는 4,269개로 전년동월(4,148개)에 비해 2.9% 증가.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의 종합·전문몰별 구성비를 보면, 종합몰은 5.0%, 전문몰은 95.0%를 차지
3. 운영형태별 사업체수
2007년 4월 사이버쇼핑몰 사업체를 운영형태별 로 보면, online사업체는 2,213개로 전년동월(2,139개) 대비 3.5% 증가. 운영형태별 사업체수의 구성비를 보면, online사업체수는 49.2%, on/ofline병행사업체수는 50.8% 차지
Ⅳ. 기타항목
1.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2007년 4월의 사이버쇼핑몰의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를 보면, 신용카드65.4%, 온라인 입금 31.0%, 전자화폐 0.8%순으로 나타났음. 전년동월의 구성비와 비교하면, 신용카드는 (68.2%→65.4%, - 2.8%p) 감소한 반면, 온라인 입금은 (27.9%→31.1%, 3.1%p) 증가
2. 배송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2007년 4월의 사이버쇼핑몰 배송수단별 거래액의 구성비를 보면, 택배(88.8%), offline제휴(5.7%), 자체배송(2.4%), 우편(1.3%)순으로 나타남
〈 조사개요 〉
○ 조사목적
- 사이버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규모·인프라 등을 파악하여 전자상거래의 확산도를 측정하는 한편,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동향을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
○ 조사시기
- 조사실시기간 : 조사대상월의 익월 5일~22일
○ 조사대상 및 사업체수
- 조사대상 : 인터넷상에서 B2C 간 사이버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사업체
- 조사대상업체수 : 4,495개 사업체(2007년 4월)
○ 조사항목
- 거래액, 판매처별구성비, 결제수단별 구성비, 운영형태 등 16개 항목
○ 조사방법
-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를 통한 방문조사, E-mail 등 통신매체 조사
- 인터넷을 통한 사업체 직접 입력(CASI 조사)
통계청 개요
통계의 기준설정과 인구조사, 각종 통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외청이다. 정부대전청사 3동에 본부가 있다. 1948년 정부수립 때 공보처 통계국으로 출범해 1961년 경제기획원으로 소속이 바뀌었다가 1990년 통계청으로 발족했다. 통계의 종합조정 및 통계작성의 기준을 설정하며, 통계의 중복 방지 및 신뢰성 제고,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및 통계간 비교를 위한 통계표준 분류의 제정 개정 업무를 담당한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경제통계국 서비스업동향과 최정수 042)481-2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