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전략 상품 투자로 눈 돌려라
분양가 하향조정 된 상가 = 아파트와 같은 주택시장도 미분양이 된 상품 등은 분양가를 하향 조정하거나, 금융혜택을 제공하거나, 베란다 설치를 무료로 해주는 등 추가 서비스를 제공해 막바지 분양물량 떨구기를 시도하기도 한다.
상가에서도 이와 비슷한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준공이 다가오는데 미처 분양되지 않은 소수의 잔여 물량이 있는 경우나 주변 경쟁 상가들이 많이 들어서는 경우 가격적인 차별화를 위해 분양가를 일정부분 하향조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가들을 잘 선택한다면 비슷한 조건에서 분양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분양가가 하향 조정된 상품의 경우 소수 잔여물량 중 점포 입지여건이 떨어지거나 주변 상권이 침체된 상가 된 ‘그저저런’ 상가일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좋은 조건이라고 해도 선택전 주변 상권이나 분양가 수준 등을 파악해 보는 것은 꼭 필요한 수순이 될 것이다.
선임대가 맞춰진 상가 = 상가 투자자는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임대료 수입을 원한다. 그러나 요즈음은 경기불황과 내수 침체 등으로 생각보다 임대료 수입이 적거나 혹은 아예 임차인을 찾지 못해 애를 먹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이런 상가 투자의 위험성을 줄이고 수요자들의 투자를 활성화를 도모한 선임대가 완료 상가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선임대가 맞춰진 점포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상가를 분양받은 후 임대 걱정 없이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선임대가 맞춰졌다고 무조건 꾸준한 임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임대가 맞춰진 상가라고 무턱대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첫 임차인 이후 비슷한 조건으로 재임차를 맞추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임대가 맞춰진 상가라고 하더라도 주변 상권의 임대료 수준을 알아보고 내가 임차인에게 지속적으로 현재 수준의 임대료를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임차인의 안정적인 지불능력을 확인해보는 등 선임대가 맞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신경써야하는 부분은 많다. 특히 상가의 하드웨어적 조건이 상가건물 등의 입지뿐 아니라 임차인의 장사노하우, 설비투자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선임대 상가투자도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정미현 선임연구원은 “상가 전략 상품 투자는 투자 수익을 높이거나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상황이라도 존재할 수 밖에 없는 동전의 양면 같은 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은 투자자의 몫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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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25일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