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개방형 블로그 ‘티스토리닷컴’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 오픈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본인의 PC에 직접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는 설치형 전문블로그의 대명사로 손꼽히는 태터툴즈와 다음이 손잡고 새로운 방식의 개방형 블로그를 선보인다.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태터툴즈를 운영하는 ㈜태터앤컴퍼니(대표 노정석 http://www.tattertools.com)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 개방형 블로그인 'Tistory.com(티스토리닷컴, www.tistory.com)' 서비스를 오는 25일부터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 형태로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다음은 이번 제휴를 통해 전문 블로그 및 차세대 플랫폼에 대한 기술력을 보유한 서비스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한 웹 2.0의 이념을 실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는 사용자 만족도를 높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 블로거들이 생산하는 양질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확보해 미디어다음, 검색 등 다음內 서비스와의 연계를 강화, 미디어 플랫폼으로써의 위상을 보다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태터툴즈는 태터앤컴퍼니가 개발을 주도하는 오픈소스형 블로그 프로그램으로, 일반인들도 손쉽게 자신의 취향대로 블로그를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때문에 기존의 표준화된 블로그를 이용하기 보다 자신의 개성이 담긴 블로그를 원하는 일반인 및 전문적인 사용자들 사이에서 현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음과 태터앤컴퍼니가 함께 선보이는 티스토리닷컴은 누구나 간단히 이메일 인증절차만 거치면 이용 가능한 개방형 블로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개방형 블로그란,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화면 구성이 가능한 '개인화'된 블로그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개인 이메일로 인증 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기존 포털들이 제공하는 정형화 된 블로그 시스템과는 차별화 된다.

이러한 개방형 블로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티스토리닷컴은 현재 태터툴즈가 제공하고 있는 설치형 블로그 기능과 함께 다음 블로그에서 선보여 호평을 받은 기능 위주로 구성 될 예정이다.

티스토리닷컴에서 제공하게 될 주요 기능으로는 ▲ 태터툴즈에서 제공하는 웹 표준기반의 API(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s, 응용프로그램환경)지원 등 오픈소스 공개 ▲무제한 멀티미디어 용량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 '동영상' 기능 등이 있다.

또한 티스토리닷컴에서 생산된 모든 컨텐츠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전세계적으로 공인된 저작권리인‘Create Common License’표준을 준수하며, 포털이 아닌 사용자 개개인에게 컨텐츠 저작권을 부여해 건전한 UCC(User Created Contents) 생산문화를 확산해 나가는데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다음 김자영 커뮤니티본부장은 "다음은 공개 API 및 플래시 기술을 활용한 블로그 동영상 서비스, 비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 지원 등 차세대 웹 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며, "다음은 앞으로도 이 같은 시도를 꾸준히 할 방침으로 웹 2.0 시대를 주도해 나가는 차세대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으로써의 입지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터앤컴퍼니 노정석 대표는 "웹 환경의 개방화가 지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포털과 열린세상의 성공적인 교류모델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며 "사용자 참여 기반의 서비스 개발은 앞으로도 지속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클로즈드베타서비스에 참가하려면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티스토리닷컴 사이트(www.tistory.com)를 통해 신청만 하면 된다. 다음은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0명을 선정하며, 이들 200명에게는 1인당 4명씩 사용자를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최종 선발 된 신청자 명단은 오는 25일, 티스토리 사이트 및 개별 메일을 통해 발표된다.



웹사이트: http://www.daum.net

연락처

다음기업커뮤니케이션팀장 정지은 6718-0255 (019-384-8821)
Communication Planner 박현정 6718-0179 (011-896-4038)
Communication Planner 허지연 6718-0343 (017-765-9249)
Communication Planner 이승진 6718-0222 (016-310-5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