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vate, 5분안에 초고속으로 충전하는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기술 발표
실리콘이 주성분인 리튬 이온 기술로 에너지 밀도, 주행 거리, 비용 등 자동차가 요구하는 여러 가지 요건도 추가로 충족
이 초고속 충전 기술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채용을 막는 여러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 전기 자동차는 주로 제한적 주행 거리로 인한 운전자의 ‘주행거리 불안감’, 긴 충전 시간, 높은 비용 때문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기존의 흑연 배터리는 초고속으로 충전하면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데 비해 Enevate의 전기 자동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NCM[니켈코발트망간계] 기반)은 에너지 밀도가 750Wh/L이상으로 주행거리가 줄어들지 않으면서 최대 10C 충전 속도로 용량의 75%까지 5분내에 충전할 수 있다.
이처럼 5분에 충전하면 전기 자동차 운전자는 휘발유 자동차 운전자들이 주유소에서 ‘만충전’할 때 몇 분 기다리듯이 충전소에서 잠시 기다리면 된다. 또 충전 시간이 이렇게 짧으면 일부 전기 자동차에는 가격이 훨씬 저렴한 용량이 적은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박용만 박사(Benjamin Park, Enevate설립자 겸 최고기술책임자, CTO)는 “Enevate의 실리콘을 주성분으로 하는 HD-에너지 테크놀로지는 전기 자동차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키는 차세대 기능을 갖는 것이 장점”이라며 “매우 짧은 시간에 편리하게 초고속으로 충전하면서도 에너지 밀도가 높아 더 먼 거리를 주행하며 안전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서 낮은 기온에서도 작동되어 전기 자동차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Enevate의 HD-에너지 배터리 기술은 영하40°C에서 안전하게 충전 및 방전하고 추운 기후에서 회생 제동(regenerative braking)하는 동안 더 많은 에너지를 확보하여 주행 거리를 연장할 수 있다. Enevate의 HD-에너지 배터리 테크놀로지는 급속 충전과 저온 충전시 리튬 석출에 대한 내성이 있는 것이 핵심 안전성 효과인데 반해 기존 흑연전극 리튬 이온 배터리는 이것이 주요 문제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 개척자인 오스틴 소재 텍사스대학(University of Texas)의 존 구드너프(John Goodenough) 박사는 “Enevate의 필름 기반 실리콘 주성분의 음극과 셀은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이고 매우 실용적이어서 전기 자동차에 적용하는 데 걸림돌이 되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매우 적합한 기술”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Enevate 개요
글로벌 본부를 미국 캘리포니아에 둔 Enevate 코퍼레이션(Corporation)은 전기 자동차에 채용하는 것을 막는 장벽을 무너트려서 전기 자동차 시장을 혁신하는 첨단 실리콘 주성분의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을 개발, 라이선스 한다. Enevate 는 실리콘 주성분의 음극과 셀을 선구적으로 개척하여 기존 흑연전극 리튬 이온 전지에 비해 성능이 저하되지 않으면서 에너지 밀도가 높게 초고속으로 충전하고, 추운 기후의 저온에서도 우수하게 작동되며, 안전성이 우수한 획기적 HD-에너지 테크놀로지를 개발했다.
Enevate는 미션벤처스(Mission Ventures), 드레이퍼 피셔 저비슨(Draper Fisher Jurvetson), 칭캐피털(Tsing Capital), 인피니트 포텐셜 테크놀로지스(Infinite Potential Technologies), 스미토모 코퍼레이션(Sumitomo Corporation) 산하 프레시디오벤처스(Presidio Ventures), CEC캐피털(CEC Capital)의 투자를 받고 있다. Enevate, Enevate로고, HD-Energy 및 eBoost는 Enevate 코퍼레이션의 등록 상표이다. 업계를 주도하는 Enevate의 배터리 기술과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enevate.com)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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