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개관 30주년 기념 대국민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금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업체(마크로밀 엠브레인)에 의뢰하여 진행되었으며 독립기념관을 찾은 일반국민 300명을 대상으로 4일간 실시하였다. 전시관람 후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조사 결과 종합만족도 83.4점, 재방문 의향과 주변 추천점수 82점을 획득하였다.
금번 고객만족도와 국민인식도 조사를 통해 나타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역사체험과 여가를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
독립기념관 방문객의 평균 이용시간은 2.7시간이었으며 이전 방문경험은 60%, 특히 30~40대의 경우 70%에 달해 가족 단위 방문객의 재방문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기념관 방문 목적은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여가를 보내기 위함(46%)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역사 지식을 얻기 위함(21%), 단체 관람(16%), 자녀 교육(10%)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독립기념관은 전시관람 뿐 아니라 역사체험과 여가를 함께하는 공간으로 인식이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
독립기념관 방문 시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64%로 가장 높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비율은 16%로 나타났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신규버스 증차를 검토하고 장기적으로는 국정과제로 채택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같은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사 이해 증진에 도움
전시관에 대한 평가 중 전시관별 주제와 특성이 잘 구분되어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가 85.4점을 기록하였으며, 내용의 적절성과 이해도 역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만 전시관 내부 환경에 대한 점수는 76.6점으로 다양한 체험시설 확충과 편리한 동선 관리를 위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나라사랑정신 함양 기관
기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응답을 통해 국민들은 독립기념관이 애국심 함양과 역사의식 확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독립기념관을 방문하는 대다수 국민들의 이상점(역사교육의 지속적인 필요, 역사는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과 이에 대한 만족도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연령층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독립기념관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응답
독립기념관 관람이 역사 이해에 도움을 준다(96.3%), 관람 후 독립운동가에 대한 존경과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나라사랑의 마음이 들었다(95%), 나라사랑정신 함양을 위한 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93.7%)
독립기념관은 금번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불편사항을 적극 개선하고 국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을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기획조정실
기획예산팀장 양원길
041-56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