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 인증 결과 발표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금융 상품 3건 인증
소비자가 소비자성, 실효성, 신뢰성, 창의성 등 품질 평가해 인증
삼성화재 ‘자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꿈꾸는 e저축보험’, 신한카드 ‘B.Big(삑)’
금융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품질인증은 2013년에 금융계 최초로 소비자단체가 시행하여 오고 있는 것으로 금융 상품·서비스의 품질이 우수하여 이 마크가 부착된 상품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하거나 이용해도 좋다는 품질보증을 인증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금융상품·서비스 품질인증은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금융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금융·소비자학 교수, 변호사, 유관단체,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역학과 교수)가 신청 접수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성(30%), 실효성(30%), 신뢰성(20%), 창의성(20%)을 평가하여 일정수준 이상 품질이 우수하다고 판정한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인증한다.
‘(무)삼성화재 저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 보험은 판매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설계된 합리적인 자녀보험으로 업계 최초로 산모의 임신질환 실손입원의료비를 도입하였고, 태아/자녀의 질병 및 사고에 대한 보장을 꼼꼼히 설계하여 좋은 평점을 받았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무) 꿈꾸는e저축보험’은 국내 최초로 경과이자 비례 사업비 부과 방식을 적용하여 ‘보험은 조기 해약시 손해 본다’는 인식을 깬 업계 최초의 100% 원금보장형 공시이율 저축보험으로 저축보험 가입 플랫폼을 혁신적으로 차별화한 상품으로 호평을 받았다.
‘신한카드 B.Big(삑)’는 교통할인에 혜택이 집중된 상품이 연상되도록 교통카드를 찍을 때 나는 소리 ‘삑’을 네이밍한 신용카드로 고객 유형별로 선호 서비스를 집중 단순화 또는 특화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제공하여 후한 평가를 받았다.
2014년에는 KCB의 ‘K-score’,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약속카드’, ‘금융상품 사후 112제도’,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무)라이프플래닛e연금저축보험(유니버셜)’, 삼성화재의 ‘니카다이랙트 자동차보험’, ‘재물보험수퍼비즈니스’ 및 라이나생명의 ‘(무)OK암보험’ 등 6개의 상품과 1개의 서비스가 선정되었다.
금융상품 및 서비스 소비자품질인증 마크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가운데 두고 금융사와 소비자가 서로 껴안고 있는 모습을 이미지화 한 것으로 선정된 상품과 서비스의 안내장등에 표시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선택하고 믿고 이용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금융상품과 서비스 품질인증 심사를 맡은 김진화 심사위원장(서강대 경영학과 교수)은 “소비자 품질인증으로 금융회사들의 소비자 중심의 금융상품, 서비스 제공을 촉진시키고, 금융소비자는 안심하고 믿고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 선택으로 건강한 금융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는 금융소비자연맹사이트(http://www.kfco.org)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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