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살예방센터, 자살유족을 위한 캠프 개최

- 자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유족들은 회복의 과정이 필요.

- 서울시자살예방센터, 5월 24일(토) - 25일(일) 경기도 양평에서 자살유족을 위한 네 번째 ‘마음이음 1080 캠프’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자살로 발생된 유족은 애도를 통한 회복이 필요하다. 자살로 인한 사별로 인해 유족들은 부정, 우울, 무력감, 수치심, 죄책감 등의 감정을 경험하나 가족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고립화 시키고, 사회적 연결망 구성에도 실패하게 하여 슬픔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한다.

일반적으로 상실을 겪은 사람들은 애도 과정을 거친 후 회복에 이르게 되는데 자살 후 남은 유족들은 가족 간의 새로운 재통합을 강요받게 되며, 고통으로부터 가족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자살로 남겨진 유족들에게 충분한 감정을 표현하고,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과의 공감과 위로가 필요하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자살유족을 위한 네 번째 ‘마음이음 1080 캠프’ 개최>

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2012년부터 가족관계를 회복하고 응집력을 높이기 위한 ‘가족관계 회복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2012년도 하반기, 2013년도 상·하반기 총 세 번의 캠프가 진행되었고, 휴식, 상처치유, 상실에 대한 고통 공유, 유족들과의 교류, 공감대 형성 등의 참여 동기를 통해 캠프에 대한 유족의 관심과 욕구를 확인하였다.

‘같은 처지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자살유족이 참여할 수 있는 캠프가 지속적으로 개최되었으면 좋겠다’는 평가를 통해 캠프의 필요성을 느끼고, 유족중심의 캠프를 계획하게 되었다.

네 번째 ‘마음이음 1080 캠프’는 5월 24일(토)-25일(일), 1박 2일간 경기도 가평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금번 캠프는 유족들에게 적절한 애도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의 응집력 향상과 관계회복의 경험을 통해 유족이 지니고 있는 고통을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도모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일상과 다른 자연환경 속에서 진행되는 캠프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며 긍정적 자아상을 회복하고, 공통의 아픔을 가진 유족들과 교류하며 정서적 지지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위기를 통해 얻게 되는 성장의 기회에 대해서도 함께 탐색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이명수 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2008년부터 자살유족 사업을, 2012년부터 자살유족을 위한 캠프를 실시해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노력이 자살유족의 정서적 지지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통의 아픔을 가진 유족들 간 소통을 통해 회복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서울시 자살유족의 많은 참여를 전했다.

참가신청기간은 4월 29일(화) ~ 5월 16일(금)까지이며, 서울시자살예방센터 홈페이지(suicide.blutouch.net)에 접속하여 [제4회 자작나무 ‘2014 상반기 마음이음 1080 캠프’ 안내]에 첨부되어있는 참가신청서를 작성, 메일(smhc-0199@hanmail.net) 또는 Fax(02.3444.9845)로 발송하면 된다. 신청 후 반드시 담당자(02.3444.9934/내선283)와의 전화확인이 필요하다.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자살로 인해 고통 받는 유족들은 누구든 참여할 수 있고, 자살유족 회복을 위한 ‘마음이음 1080 캠프’에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살예방센터(02-3444-9934/내선283)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 소개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2005년 서울시로부터 위탁운영 되고 있는 기관으로 우울증 및 자살예방을 위한 마음이음1080자살예방/자살유족상담전화 1577-0199를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정신보건관련정책개발, 정신장애인의 인권, 소아 청소년정신건강, 우울증예방, 인식개선 등 정신보건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최초의 광역형 정신건강증진센터이다. 서울시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blutouch)는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행복’을 위한 개인과 가족, 기업과 사회전체의 참여를 통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 인식으로의 변화를 이끌기 위하여 2007년 런칭한 서울시정신건강캠페인브랜드이다. 서울시민 모두가 블루터치를 통해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까운 사람과 스스로의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정신건강, 우리의 최우선 가치이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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