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프랜차이즈 기업 도전과 성공스토리 ‘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출간

서울--(뉴스와이어)--전경련의 출판자회사 FKI미디어(www.fkimedia.co.kr)가 국내 최초로 프랜차이즈 기업 해외진출 가이드북 ‘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을 펴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 3,400개, 고용인원 124만 명, 가맹점포 수 30만 개에 이르는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포화상태에 이른 내수시장과 성장정체, 정부 규제로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제민주화’와 함께 등장하는 이슈들-동반성장, 골목상권 보호,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등-은 안에서의 싸움만 부추기고 있다. 지금은 한정된 시장을 두고 나눠먹기식 고민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법적인 규제를 제외한다면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의 경계는 허물어진 지 오래다. 창조경제 시대에는 국가 간의 시장 진입장벽이 더욱 낮아질 것이다. 이제 더 크고 넓은 시장을 찾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진출은 아직은 걸음마 단계다. 해외진출이 성장과 생존을 위한 과제인지라 수출이 일반화된 제조업과 달리 외식, 소매, 서비스업으로 크게 나누어지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해외진출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에 목말라 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몇몇 일부 기업의 성공사례가 부풀려져 알려지거나 근거 없는 부정확한 정보만 알음알음으로 떠도는 상황이다.

《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은 글로벌 프랜차이즈를 위한 시장조사, 사업화, 파트너 선정, 브랜딩, 현지화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제공한다. 또한 미국, 영국, 호주, 일본의 프랜차이즈 및 글로벌 프랜차이즈에 관한 다수의 책과 논문, 관련 문헌 등에서 건져 올린, 우리보다 10년 또는 수십 년 이상 앞서 프랜차이즈를 경험한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중국인 입맛에 맞춘 퓨전 스프로 대륙을 사로잡은 일본 아지센라멘 - 형님 던킨도너츠를 몰아내고 일본 시장을 석권한 아우 미스터도너츠

일본 규슈 지방 구마모토현의 작은 라면가게였던 시게미쯔 산업의 ‘아지센라멘’은 일본식 ‘돈코츠스프’를 개량하여 중국에는 없으면서도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맛을 창조해냈다. 이외에도 중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여러 가지 음식을 여러 명이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메뉴의 현지화를 꾀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아지센라멘’을 일본 내 101개, 해외 728개의 점포를 가진 일본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꼽히게 해 주었다.

던킨도너츠의 창립자와 미스터도너츠의 창립자는 동서지간이었다. 두 회사는 미국에서 1, 2위의 커피&도너츠 기업으로 성장한 후,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을 위해 일본을 첫무대로 해외진출을 시도하였다. 던킨도너츠의 공격적인 점포 수 늘리기로 초반은 미스터도너츠가 열세였지만 ‘미스터도너츠 가맹점 교육/연수센터’를 통한 가맹점주들의 충성도 고양과 일본인 입맛에 맞는 신메뉴 개발 등으로 전세가 역전되었다.

한국 제조기업들의 눈부신 성장과 성공신화와는 달리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진출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 소비 수요의 정체, 과당경쟁, 정부의 규제 강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이 모든 것은 프랜차이즈를 앞서 도입하고 활성화시킨 나라들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현상이다. 우리보다 20년 이상 앞선 이들 나라 기업들의 초기 실패와 성공 사례들은 해외진출을 꿈꾸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프랜차이즈 분야의 체계적인 지식을 얻고자 하는 전문가, 학생들에게 그 길을 보여줄 것이다.

<저자 : 배 학>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나와 한미은행 부행장, 한국씨티은행 부행장을 지냈다. (주)티맥스소프트의 해외 사업총괄 사장을 거쳐 (주)자바시티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그간의 다양한 경험과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와 사례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2012년 서울글로벌프랜차이즈연구소를 세워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으며 주요 연구로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 진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2013), <프랜차이즈 기업 해외진출 지원방안 연구>(2013) 등이 있다. 현재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빙교수, 서울글로벌프랜차이즈연구소장으로 있으며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의 경영자문단 자문위원으로서 한호전자 등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료 경영자문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홍보실
이재수 과장
02-3771-049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