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1차 공공외교학술그룹 워크숍 개최
지난 1.29 출범한 ‘공공외교 학술그룹’은 공공외교 명예사절(Honorary Envoy for Public Diplomacy)로 임명된 국내 대학에 재직 중인 16인의 외국인 학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1차 공공외교학술그룹 워크숍 개최 개요>
* 일시 및 장소
- 2013.10.11(금) 10:00-16:00, 신라호텔 영빈관 루비홀
* 참석자
- 마영삼 공공외교대사, 한충희 문화외교국장 등 외교부 인사 / 공공외교 학술그룹 위원 / 공공외교 학술그룹 국적국가 주한공관 문화정책관 등
제1차 공공외교 학술그룹 워크숍에서는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경희대 교수, 김희재 추계예술대 교수, 신광철 한국문화콘텐츠 연구소장 등이 ‘한국인의 창조성을 경험하다, 한국의 창조음식을 맛보다, 전통문화에서 한국인의 창조성을 캐다’라는 소주제로 발표를 할 예정이다.
공공외교 학술그룹 학자들은 세 가지 소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의 전통 문화와 생활 속에 숨어 있는 창조성이 오늘날 한국의 경제적 발전과 한류 드라마, K-POP 등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를 이끌어 낸 원동력이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공공외교 학술그룹 학자들과 동 워크숍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의 창조적인 문화가 세계 속에 더욱 효과적으로 소개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을 기초로 공공외교 추진 전략을 지속적으로 고민,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문화외교국
공보홍보담당 김동기
02-2100-7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