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창의영상 매시업 콘텐츠(UMC) 공모전 개최
- 기존의 인터넷 영상을 발췌 조합해 창의적 영상 스토리 구성
-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앱센터 주관으로 9월 말까지 작품 접수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앱센터(이사장 김진형 KAIST 교수)가 주관해 세계에서 처음 시도되는 이 매시업 콘텐츠(UMC) 공모전은 콘텐츠 개발과 플랫폼 구축을 한국이 주도한다는 점에서 한류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매시업 콘텐츠(UMC, User Mash-Up Contents)란 자신이 제작했거나 공유 가능한 기존의 유튜브, 판도라TV 등 영상에서 저작권 침해 없이 필요한 부분만 발췌 조합해 스토리를 구성하는 영상 콘텐츠를 말한다.
기존의 UCC(User Created Contents)와 달리 촬영 및 영상 편집 없이 쉽게 제작 가능하며, 기업이 개발한 동영상 큐레이션 플랫폼을 이용하면 기존의 인터넷 영상을 활용하여 쉽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UMC라는 영상 콘텐츠 범주가 UCC 등과 더불어 또 하나의 영상 서비스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참여자들이 영상 매시업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해 볼 수 있는 기회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공모전은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개인 또는 5명까지 단체로 참여할 수 있다. 입상자에게는 대상 3백만원 등 총 1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공모전 참가자들이 제작할 매시업 콘텐츠의 주제는 창조, 창의, 혁신, 행복, 공감, 기업가정신, 도전, 열정, 융합, 청년 창업가 정신, 꿈, 비전, 재능, 학교폭력, K-pop, 초중고 학습 등이다.
(사)앱센터 김진형 이사장(KAIST 교수)은 "창의영상(UMC) 공모전은 새로운 글로벌 영상 서비스 트렌드를 한국이 주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특히 콘텐츠 매시업 기술은 교육 콘텐츠 구축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사)앱센터는 참가를 희망하는 참여자들의 자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9월에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매시업 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제1회 창의영상 공모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앱센터 홈페이지(appcenter.kr)를 참고하거나 공모전 담당자 (070-7525-0524, 010-7212-8347)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앱센터운동본부 개요
앱센터운동본부는 우수한 앱들이 사회전반에 개발 보급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해 개발 및 체험, 테스트 환경과 앱 창업공간 등의 지원사업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0년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KAIST 전산학과 김진형 교수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앱 개발자 네트워크 조성을 위하여 개발자, 테스팅 전문가, 디자이너, 콘텐츠 소유자, 상품기획자, 창업투자자, 연구개발자 등 전문가들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사)앱센터는 전국의 대학, 기업, 기관에 구성된 223개의 지역 앱 개발센터와 연계해 지역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2천여명의 개발자가 여기에 참여하고 있다. Startup Weekend, 슈퍼앱 코리아, 해커톤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창의영상공모전 사이트: http://videocooki.com:92/umcevent/
UMC 제작 사례: http://videocooki.com:92/umcevent/metaVideo.do?met...
웹사이트: http://appcenter.kr
연락처
앱센터운동본부
예영선 실장
070-7525-0524